[AD]
[뉴스와이어] 최초 작성일 : 2020-07-09 22:00:00  |  수정일 : 2020-07-09 21:58:17.480
‘AMR 액션 펀드’ 전격 출범… 10억달러 규모의 제약 업계 투자로 항생제 파이프라인 붕괴 방어 나서
20개 이상의 선도적 바이오 제약회사가 ‘AMR 액션 펀드(AMR Action Fund, www.AMRactionfund.com)’를 출범했다고 발표했다.

2030년까지 2~4개의 새로운 항생제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획기적인 파트너십이다. 최근 항생제 저항성(antibiotic-resistant)(또는 항생제 내성(antimicrobial resistance, 약칭 AMR) 감염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치료제가 시급한 상태다. 이들 제약사는 고저항성 박테리아와 치명적 감염에 대처하는 혁신적인 항생제 신약의 임상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현재까지 약 10억달러에 육박하는 기금을 조성하기로 약정했다. 제약사들은 ‘AMR 액션 펀드’를 통해 자선단체, 개발은행, 다자간 단체와 협력해 항생제 개발 노력을 강화,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 펀드는 공중 보건 분야의 긴급한 요구에 중점을 두고 생명공학 회사가 환자에게 항생제 신약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재정적 지원과 중요한 기술 지원을 제공할 방침이다.

연구 개발(R&D) 제약 업계를 대표하는 국제기구인 국제제약협회연맹(IFPMA)이 주도하는 이니셔티브인 ‘AMR 액션 펀드’는 독일 베를린, 미국 워싱턴DC에서 동시에 진행된 온라인 출범식에서 발표됐다. 7월 10일 일본 도쿄에서 3차 출범식이 열릴 예정이다.

AMR은 사망자와 경제적 비용 면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을 무색하게 할 만큼의 세계적 위기로 부상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극적 사망자가 계속 증가하는 한편 연간 70만명이 AMR로 사망하고 있다. 일부에선 2050년까지 AMR로 연간 1000만명이 사망할 것이라 전망하는 두려운 시나리오를 제기하고 있다.

토마스 쿠에니(Thomas Cueni) IFPMA 사무총장은 “AMR은 코로나19와 달리 예측과 예방이 가능한 위기”라며 “파이프라인을 재구축하고 가장 유망하고 혁신적인 항생제를 환자에게 실제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함께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IFPMA는 기금의 주관사 중 한 곳이다. 쿠에니 사무총장은 “AMR 액션 펀드는 제약 업계가 글로벌 공중보건에 대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실현한 가장 크고 가장 야심 찬 협력 이니셔티브”라고 설명했다.

세계적으로 항생제 신약의 필요성이 시급하지만 그 파이프라인은 드물다. AMR의 막대한 사회적 비용에도 불구하고 현재 항생제 신약의 유효시장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역설 때문이다. 항생제 신약은 효과를 보존하기 위해 아껴 처방된다. 이로 인해 몇 년간 항생제 중심의 여러 생명공학 회사가 파산하거나 상업적 지속가능성이 없는 항생제 연구에서 손을 뗐고 귀중한 전문성과 자원이 소실됐다.

이 결과 새로운 항생제에 대한 공중 보건 분야의 필요성은 막대하지만 특히 임상 연구 후기 단계를 필두로 항생제 R&D에 투입될 자금이 부족해졌다. 이는 신약물질의 발굴과 상용화 사이에 ‘죽음의 계곡(valley of death)’을 만들어냈다.

엘리릴리앤드컴퍼니(Eli Lilly and Company) 최고경영자(CEO)인 데이비드 릭스(David Ricks) IFPMA 회장은 “항생제 파이프라인이 붕괴될 경우 전 세계 수백만 명이 피해를 입는 파괴적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제약 업계는 AMR 액션 펀드를 통해 붕괴 위기에 처한 항생제 파이프라인을 유지하는 데 약 10억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AMR 액션 펀드는 가장 까다로운 신약 개발 후기 단계의 혁신적인 항생제 후보물질을 지원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정부가 지속가능한 항생제 파이프라인을 뒷받침하는 데 필요한 정책을 개혁할 시간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AMR 액션 펀드’는 AMR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조치지만 전 세계 정책입안자들은 항생제 시장을 활성화하고 항생제 R&D에 대한 지속가능한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환급 개혁과 새로운 유인 등 시장에 기반한 개혁을 추진해야 한다. 그때까지 바이오 제약 업계는 현재 존재하는 항생제 파이프라인을 지원하기 위한 당면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AMR 액션 펀드’는 선도적 바이오제약 회사들의 투자에 힘입어 AMR에 대처하기 위해 조성된 집단 벤처 중 역대 최대 규모를 갖추게 된다. ‘AMR 액션 펀드’를 통한 계획은 다음과 같다.

· 공중 보건 분야의 최우선 요구를 해결하고 임상 현장의 치료에 일대 변화를 일으키며 생명을 구할 혁신적인 항박테리아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는 소형 생명공학 기업에 투자한다.
· 포트폴리오 기업에 기술 지원을 제공한다. 대형 생명공학 기업이 보유한 심층적인 전문지식과 자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항생제 개발 노력을 강화한다. 항생제에 대한 접근과 적절한 사용도 지원한다.
· 업계와 자선단체, 개발은행, 다자관 기구 등 비업계 이해 관계자의 광범위한 연합을 결성한다. 정부가 항생제 파이프라인에 지속가능한 투자가 가능하도록 하는 시장 여건을 조성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AMR 액션 펀드’는 항생제 개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기금 갭을 해소하기 위해 미래 파트너의 후원으로 포트폴리오 기업에 10억달러 이상을 투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펀드는 2020년 4분기 본격 가동될 전망이다.

‘AMR 액션 펀드’에 대한 상세 내용은 웹사이트(www.AMRactionfund.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AMR 액션 펀드’ 지지 메시지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Tedros Adhanom Ghebreyesus)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AMR은 100년간 이룬 의학적 진보를 무효화시킬 수 있는 느린 쓰나미”라며 “시급한 항박테리아 치료제 개발에 민간 부문이 참여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는 “AMR 액션 펀드와 협력해 공중 보건 위기에 대처할 연구를 가속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베르너 호이어(Werner Hoyer) 유럽투자은행(EIB) 총재는 “증가하는 저항성에 대처하기 위해 새로운 항생제가 필요하다”며 “EIB는 혁신적인 금융 상품으로 시장 실패가 확인된 분야를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항생제 내성은 확실한 대상 중 하나”라고 말했다. 그는 “공공 부문과 제약업계, 자선 기금, 다자간 개발은행 등의 민간 부문, WHO가 이 같은 위협을 막아 내기 위해 힘을 합칠 때”라고 강조했다.

호이어 총재는 “공중 보건 문제 대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펀드 설정을 지원하는 것은 EIB가 보건 분야에서 추진하는 핵심 사명과 완벽히 부합한다”며 “시발 그룹에 함께 하게 돼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바이오제약 업계 ‘AMR 액션 펀드’ 지원 기업 및 재단

알미랄(Almirall), 암젠(Amgen), 바이엘(Bayer), 베링거잉겔하임(Boehringer Ingelheim), 추가이(Chugai), 다이이치산쿄(Daiichi Sankyo), 에자이(Eisai), 엘리릴리앤드컴퍼니, 글락소스미스클라인(GlaxoSmithKline), 존슨앤존슨(Johnson & Johnson), 레오파마(LEO Pharma), 룬드벡(Lundbeck), 메나리니(Menarini), 머크(Merck), MSD, 노바티스(Novartis), 노보노디스크(Novo Nordisk), 노보노디스크재단(Novo Nordisk Foundation), 화이자(Pfizer), 로슈(Roche), 시오노기(Shionogi), 다케다(Takeda), 테바(Teva), UCB

AMR 액션 펀드(AMR Action Fund) 개요

‘AMR 액션 펀드(AMR Action Fund)’는 20개 이상의 선도적 바이오제약 회사가 2030년까지 2~4개의 항생제 신약을 출시한다는 목표로 약 10억달러를 투자하기로 약정한 이니셔티브다. ‘AMR 액션 펀드’는 혁신적인 항박테리아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소형 회사에 투자할 예정이다. 이 펀드는 항생제 개발 노력을 강화하고 가속화하기 위해 기관, 자선단체, 개발은행, 다자간 기구와 파트너십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슈퍼버그(superbug)에 맞서기 위한 항생제 신약의 지속 가능한 파이프라인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정부와 협력할 방침이다.

IFPMA와 바이오제약 산업 CEO 라운드테이블(Biopharmaceutical CEOs Roundtable, 약칭 BCR), 바이오제약 회사 및 재단은 WHO, EIB, 웰컴트러스트(Wellcome Trust)와 협력해 ‘AMR 액션 펀드’의 개념을 개발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출처:IFPMA
언론연락처: IFPMA 아비가일 존스(Abigail Jones) 커뮤니케이션 이사 +32 475 41 09 76 AMR 액션 펀드(AMR Action Fund) 실라스 홀랜드(Silas Holland) 대외업무 임시 이사 +1 202 329 0936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보도자료 기사 목록위로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