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냄에듀, 노벨 문학상 수상 ‘한강을 읽는 시간’ 출간

[ 뉴스와이어 ] / 기사승인 : 2025-07-10 08:30:00 기사원문
  • -
  • +
  • 인쇄
전국국어교사모임 선생님들이 한강 작가의 주요 소설을 청소년 독자 수준으로 풀어 설명한 문학 감상집


노벨 문학상 수상 ‘한강을 읽는 시간’ 표지
노벨 문학상 수상 ‘한강을 읽는 시간’ 표지


해냄에듀가 ‘한강을 읽는 시간’을 출간했다.

2024년, 한국 문학계는 역사적인 순간을 맞았다. 한강 작가가 한국인 최초이자 아시아 여성 최초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것이다. 이 역사적인 소식을 접한 전국국어교사모임의 선생님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청소년을 주요 독자로 삼아, 한강 작가의 작품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감상집을 기획하기 위해서다.

‘한강을 읽는 시간’을 집필한 전국국어교사모임 선생님들은 어떤 작품을 선정할지, 어떤 깊이와 방향으로 내용을 구성할지, 그리고 문체는 어떤 방식으로 정할지를 두고 고민을 거듭했다. 여러 작품을 함께 읽으며 토론하고, 한강 작가에 관한 논문과 평론집은 물론, 각종 인터뷰와 영상 자료까지 꼼꼼히 찾아보며 연구를 이어 갔다.

책은 맨 먼저 ‘작가 한강’에 대한 글을 실었다. 노벨 문학상 심사 위원장인 안데르스 올손(Anders Olsson)의 2024년 노벨 문학상 선정 이유를 시작으로, 한강 작가의 노벨 문학상 수상 내용, 한강 소설의 특징, 한강의 삶과 소설의 관계 등을 풀어 냈다.

이어 한강의 주요 작품인 ‘채식주의자’, ‘희랍어 시간’, ‘소년이 온다’, ‘흰’, ‘작별하지 않는다’를 차례로 다루었다. 여기에서는 중학생들과 고등학생들이 학교의 국어와 문학 수업에서 배우는 문학의 주요 개념, 이를테면 주제, 구성, 문체, 인물, 사건, 배경, 시점, 소재, 심상, 표현 기법 등을 기반으로 풀어 냈다.

해냄에듀는 한강 작품에 대한 대부분의 평론집의 내용 수준이 무척 어려운 경우가 많아 청소년들이 읽을 수 있는 감상집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꼈다며, ‘한강을 읽는 시간’은 ‘청소년 필독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강을 읽는 시간’은 단지 청소년을 위한 책에 그치지 않으며, 청소년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기도 하지만, 성인 또한 이 책을 통해 과거 학창 시절에 공부했던 문학의 개념을 되새기며 한강 소설들에 대한 이해를 쉽고 깊게 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저자들이 바라는 바는 책의 본문 첫 페이지에 실린 다음의 글로 대신할 수 있다.

‘한강 작가의 노벨 문학상 수상을 축하하며, 전국국어교사모임의 선생님들이 정성을 다해 쓴 이 책이 한강 작품을 이미 읽은 독자들에게는 작품에 대한 감상의 깊이를 더하고, 한강 작품을 읽을 독자들에게는 작품에 대한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하기를 기대합니다.’

- ‘한강을 읽는 시간’ 본문 첫 페이지

해냄에듀 소개

해냄에듀는 2005년 창립한 교육출판기업으로, 해냄출판사의 자매회사다. 현재 검인정 교과서를 중심으로 다양한 교육 도서를 출간하고 있다. 해냄에듀의 체계적인 교과서 개발 시스템과 과목별로 전문화된 교과서 개발진의 노하우가 최고의 교과서를 만들어 가고 있다. 학교 현장의 수업 환경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전국의 현직 교사 중심으로 구성된 집필진은 생동감 넘치는 수업 상황을 교과서에 완벽하게 구현한다.

출처: 해냄에듀

언론연락처: 해냄에듀 디지털팀 최해리 02-323-9953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 글자크기
  • +
  • -
  • 인쇄

포토 뉴스야

랭킹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