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뉴스] 최초 작성일 : 2019-07-17 17:27:46  |  수정일 : 2019-07-17 17:28:19.763 기사원문보기
부산시, 준공영제 총체적 난국...145개 버스노선 전면 개편
노선입찰제 실시, 노사민정 상생협의회 운영, 공익이사제 도입, 회계공유시스템 구축 등 '준공영제 혁신안' 제시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산시는 17일 오후 2시 시청 브리핑룸에서 '부산형 준공영제 혁신' 로드맵을 발표했다.

▲ 17일 오후 2시 시청 브리핑룸에서 '부산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 방안'을 오거돈 부산시장이 발표하고 있다/제공=부산시
오거돈 부산시장은 이 자리에서 "편의성 제고, 투명성 강화, 효율성 향상이라는 3대 전략을 기초로 시민에게 신뢰 받는 제도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시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부산형 준공영제 실현을 위한 고강도 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부정과 비리의 고리를 원천 차단하는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민선7기 핵심정책으로 추진한다고 덧붙였다.

시의 준공영제 혁신 방안 내용으로는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노선입찰제 시범 도입) △회계 공유 시스템 구축(공익이사 파견) △ 운송원가 절감 및 대형화 추진 등이다.

먼저, 시민 편의성 제고를 위해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개편할 계획이다.

부산을 4개 권역(북ㆍ서ㆍ중ㆍ동부산권)으로 나눠 도시철도와 시내버스가 과도하게 연속으로 중복되는 노선을 대폭 조정해 대중교통 환승체계를 강화함으로써, 도시철도 중심의 시내버스 노선으로 개편한다는 방침이다.

또 민간이 운행을 기피하는 비수익 노선 등에 대해서는 업체 간 경쟁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하고, 재정지원도 줄일 수 있는 노선입찰제를 시범도입할 예정이다.

투명성ㆍ공공성 강화를 위해서는 전국 최초로 시ㆍ조합ㆍ업체ㆍ금융기관간 회계 공유시스템을 구축해 실시간 입ㆍ출금 내역 확인 등으로 회계부정을 근원적으로 차단할 계획이다.

또 경영부실ㆍ비리업체 등에 대해 공익이사를 파견, 경영 정상화를 위한 지원과 감독을 강화할 방침이다.

'부산형 준공영제 혁신안'
신규 채용, 임직원 현황, 수입ㆍ지출 현황 등 주요경영 정보를 시 홈페이지에 공시함과 동시에 시민소통 채널을 운영해 시민이 자유롭게 참여하도록 하고, 운송비용 유용 등 부정행위 적발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준공영제 퇴출 등 고강도 제재 규정을 협약서, 조례 등 관련규정에 담아 시의 관리감독 권한을 강화할 계획이다.

효율성 강화를 위해 버스업체 경영개선을 통한 운송비용 절감분의 일정액을 업체의 수익으로 인정해 적극적인 운송원가 절감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 중소규모 업체들이 합병을 통해 대형화하여 관리비용을 절감함으로써, 경영 효율성 향상을 추진할 예정이며, 급증하는 재정지원금의 한도를 설정해 업체의 책임경영을 촉구할 계획이다.

이러한 혁신 방안은 전문가 토론회, 교통정책 시민참여단 등 충분한 의견수렴과 논의를 거쳐 노ㆍ사ㆍ민ㆍ정이 공감하는 혁신안으로 강력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 17일 오후 2시 시청 브리핑룸에서 '부산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 방안'을 오거돈 부산시장이 발표하고 있다/제공=부산시
부산시 관계자는 "시민의 신뢰가 바탕이 된 준공영제 혁신을 통해 시민들에게 품격 있는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공공성과 투명성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부산형 준공영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2007년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행된 이래 비용 과다지출, 임직원 허위 등록, 운송원가 부풀리기 등 각종 일탈행위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준공영제에 대한 시민의 불신이 심화되고, 근본적인 제도 개선 요구의 목소리가 높은 실정이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smedaily.co.kr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파경' 송중기·송혜교, 임신 의견 차로 갈등? "빨리 낳고 싶어 했는데…" 고민 [2019/07/16] 
·"믿고 싶지 않다…오보이길 바랄 뿐" 하태경, 정두언 전 의원 사망에 애통한 마음 표현 [2019/07/17] 
·'성폭행 의혹' 김준기 전 회장, 허벅지 '더듬' 영상 3편有 "100억 이상 요구…동의해 만져" [2019/07/16] 
·"이재명 술잔 피하지 않더라"…도의원 135명과 첫 만찬 [2019/07/16] 
·발리 지진, 산산조각난 힌두 사원 [2019/07/16] 

 


라이프 기사 목록위로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