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데이] 최초 작성일 : 2019-12-02 21:56:01  |  수정일 : 2019-12-02 21:58:39.657 기사원문보기
‘옥탑방의 문제아들’ 신조어 ‘탈룰라’ 무슨 뜻?…민망한 상황 무마하는 말

[이투데이 한은수]

신조어 ‘탈룰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일 방송된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에서는 신조어 ‘탈룰라’를 맞추는 문제가 출제됐다.

이날 방송에서는 “전후 사정을 모르고 한 말 때문에 분위기가 무거워진 순간을 ‘어떻게든 수습하려는 모양새’를 가리키는 신조어”에 대한 문제가 출제됐다.

출연진들은 ‘lte급’, ‘태사자급’, ‘타타타급’ 등 다양한 답을 내놨지만 모두 오답이었다. 해당 문제의 정답은 ‘탈룰라’였다.

‘탈룰라’는 대화 도중 의도치 않게 상대방의 가족을 욕되게 한 경우 재치 있게 무마할 때 사용하는 신조어다.

이는 1993년 개봉된 영화 ‘쿨러닝(cool runnings)’의 한 장면에서 비롯된 것으로, 봅슬레이팀이 사용한 썰매 이름을 짓는 과정에서 한 사람이 “탈룰라”를 제안하자 친구들이 “매춘부 이름 같다”라고 말했고, 제안한 이가 “우리 엄마 이름이다”라고 말하자 “아주 예쁜 이름이다”라고 태세를 바꾸면서 탄생됐다.

[관련기사]
‘옥탑방의 문제아들’ 화성 연쇄살인 사건, 사건 현장의 ‘허수아비’에 적힌 문구는?
‘옥탑방의 문제아들’ 치매 환자 위한 ‘천국의 마을’ 어디?…네덜란드 호그벡 마을 “모든 시설 무료”
‘옥탑방의 문제아들’ 김언중, 아들 김승현 결혼에 “예비 며느리 딸처럼 대할 것” 애틋
‘옥탑방의 문제아들’ 국내 최초 디스곡 ‘오빠는 풍각쟁이야’…‘풍각쟁이’ 무슨 뜻?
김승현 여자친구 "뭐든 하라" vs 정형돈 아내 "신중하라"…'작가 짝' 온도차

전체기사 기사 목록위로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