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와이어] 최초 작성일 : 2019-09-11 13:56:00  |  수정일 : 2019-09-11 14:59:59.390
솔라윈즈, 설문조사 통해 IT전문 직업인의 기량 공백과 미래 대비 방안 모색

강력하면서도 합리적 가격의 IT(정보기술) 관리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선도 기업인 솔라윈즈(SolarWinds)(뉴욕증권거래소: SWI)가 2019년 IT전문 직업인(프로)의 날 설문조사: ‘내일의 IT프로를 위한 자신감 강화(IT Pro Day 2019 survey: Building Confidence for Tech Pros of Tomorrow)’ 조사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이 조사 결과는 오늘날의 혼성되고 분산된 IT 환경과 내일의 복잡한 환경을 관리하기 위해 IT전문 직업인들이 자신감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모색하고 있다. 이 조사는 매년 9월의 세 번째 화요일(2019년 9월 17일)에 맞이하는 IT전문 직업인의 날을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서 IT전문 직업인들이 최종 사용자의 삶과 현대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데 수행하는 중대한 역할에 대한 감사의 뜻을 강조하는 것이다. 올해의 조사 결과는 IT전문 직업인들이 미래를 어떻게 대비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조 킴(Joe Kim) 솔라윈즈 엔지니어링 총괄부사장 겸 글로벌 최고기술책임자(CTO)는 “IT 전문 직업인들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고 있지만 자신감 있는 직업 진로는 험난할 수 있다”며 “그러한 역량을 가장 잘 키우는데 필요한 기량을 연마하고 이해력을 높이는 방안을 세우는 것은 우리가 올해 초 발표한 연차 IT추세 보고서( IT Trends Report)가 입증했듯이 어려울 수 있다. 우리는 2019년 IT프로의 날을 계기로 IT전문 직업인들이 기량을 향상시키고 더 강한 자신감을 갖게 하며 그들의 자신감 있는 직업 진로를 도와주는 방안을 더 깊이 모색했다. 제5회 IT프로의 날을 맞아 IT전문 직업인들의 요구와 그들이 헌신적으로 종사하는 분야를 조명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IT전문 직업인들은 기량 공백의 영향을 느끼고 있다. 설문조사 응답자의 60%는 최근 6개월 동안에 새로운 기량을 향상시키려고 적극 노력하지 않거나 자격증 이수 과정을 완료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IT전문 직업인의 거의 50%는 자격증 과정을 시작했지만 그 과정을 이수할 시간이 부족해 완료하지 못했다.

2019년 IT프로의 날을 계기로 실시한 조사 결과는 전문 직업인들이 필요로 하는 기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업 경영인과 IT전문 직업인들이 협조할 수 있는 길을 보여준다. 이번 조사에서는 IT전문 직업인들이 현재와 미래 IT환경을 자신 있게 관리하게 하는데 필요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건은 IT부문 및 기업 경영진의 지원과 예산의 확대로 들어났다. 이와 함께, 전문 직업인으로 계속 발전하는 데는 대인 의사소통 수법을 향상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킴 총괄부사장은 “요즘 IT전문 직업인들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업 경영인들과 과거 어느 때 보다 더 긴밀하게 일하고 있다. 또한 그들은 오늘날의 복잡한 IT환경을 관리하는데 따른 엄청난 업무량과 책임을 감당해야 한다”며 “솔라윈즈는 지난 20년 동안 IT전문 직업인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데 전력을 기울여 왔다. 우리는 제5회 IT프로의 날을 기념하여 오늘의 기량 공백을 해소하고 IT전문 직업인들이 미래 진로를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게 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솔라윈즈는 교육훈련 자원 및 다른 IT전문 직업인들과 서로 연결시켜주는 사용자 공동체를 통해 IT전문 직업들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우리는 고객 성공 센터(Success Center), MSP연구소(MSP Institute), 솔라윈즈 아카데미(SolarWinds Academy), 등록 회원이 15만명 이상 되는 THWACK®공동체, 매년 실시하는 가상학습 및 온라인 학습 행사인 THWACKcamp™, 솔라윈즈 임파워 MSP(SolarWinds Empower MSP), 연2회 개최하는 파트너 행사 및 솔라윈즈 랩(SolarWinds Lab™)과 테크포드(TechPod) 같은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IT전문 직업인들의 업무를 쉽게 만들어 주어서 그들이 지원하고 있는 사업을 위해 더욱 성공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말을 이었다.

주요 조사 결과

‘내일의 IT프로를 위한 자신감 강화’ 주제의 2019년 IT프로의 날 조사에서는 IT전문 직업인들의 기량 공백과 그들의 관점에서 거기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그리고 그들이 지원하고 있는 기업체들이 어떻게 대응하는 지를 파악하기 위해 전세계 IT전문 직업인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 ‘솔라윈즈 2019년 IT추세 보고서: 내일의 IT프로를 위한 기량(SolarWinds® IT Trends Report 2019: Skills for Tech Pros of Tomorrow)’에서 IT전문 직업인들이 현재 및 미래 환경을 관리하는데 자신감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기량 개발이 여전히 뒤로 미뤄져 있다.

설문 응답자의 거의 60%가 최근 6개월 동안 새로운 기량을 향상시키려고 적극 노력하지 않거나 자격증 이수 과정을 완료하지 않았다.
일부 IT전문 직업인들은 새로운 기법을 배우려고 시도했다: 설문조사 응답자의 63%가 자격증 과정(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시스코[Cisco®], AWS®, VM웨어[VMware®] 등)을 시작했으나 과정을 완료하지 않았다.
거의 절반(47%)은 과정을 완료할 시간이 부족하여 과정이 종료되기 전에 중단했다고 답했다.
조직체(기업)들은 IT전문 직업인들과 공감하는 방향으로 데이터 센터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응답자의 35%가 노동력 부족 해결책으로 사내 교육훈련을 꼽아 이 옵션이 최상위 3개 전술로 선정됐다.
이와 마찬가지로 응답자의 과반수(54%)가 IT기량 교육훈련 자료 준비에 사용한 시간에 비춰 하루 종일 직접 참여하는 워크숍을 갖는 것이 가장 가치 있다고 답했다.
이러한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자동화 기술을 사용하는 기업(31%)은 직원들이 기량을 발전시키도록 돕는 방향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지적됐다.
직장인으로 성장하는 데는 소프트 스킬(남들과 잘 소통하는 자질)의 개발이 점점 더 중요해 지고 있다.
조사 응답자의 거의 절반(46%)이 대인 의사소통 수법이 직업인으로 계속 성장하는데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다른 상위 기량은 아래와 같다.

프로젝트 관리: 56%
공개 연설/발표: 52%

· 대부분의 IT전문 직업인들은 경영인들과의 의사소통에 자신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그들은 자신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는 데 필요한 지원과 툴을 언제나 얻고 있지 않다.

IT전문 직업인들이 현재 및 미래 환경을 자신 있게 관리하는 데 필요한 상위 두 가지 요건은 아래와 같다:
예산 증액/ 자원 추가: (64%)
IT부문 또는 기업 경영진의 더 많은 지원: (48%)
대부분의 IT전문 직업인들은 기술제품 구입과 팀원들의 교육훈련을 위한 시간/예산의 투자를 요청할 때 기업 경영진과 편한 마음으로 의사소통을 한다:
44%는 매우 편안하다, 50%는 어느 정도 편안하다고 응답

·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APM) 기법은 모든 부문의 IT전문 직업인들이 갖춰야 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IT전문 직업인들은 APM기법을 더 향상시키려는 성향을 갖고 있다.

응답자들은 애플리케이션 지원과 장애 해결, 추적관찰을 핵심 업무 이외에 처리해야 할 책임이라고 언급했다.
구체적으로, 응답자의 53%가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추적관찰이 IT환경을 확실히 관리하기 위해 계발해야 할 추가적인 기법이라고 답하고 특출한 최종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 우선순위에 둘 것을 지적했다.
이 설문조사는 솔라윈즈가 2019년 8월에 실시하여 전세계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에 종사하는 177명의 IT전문 직업인들로부터 응답을 받았다.

IT 전문 직업인의 날(IT Professionals Day) 개요

IT 전문 직업인의 날은 IT부문에 상관없이 모든 IT전문 직업인들을 알아주고 기리기 위해 매년 기념한다. 시스템 관리자 감사의 날(System Administrator Appreciation Day) 같은 휴일은 한가지 직종 종사자들 만을 위한 날인 반면 IT 전문 직업인의 날은 시스템 관리자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엔지니어,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정보 보안 전문직업인, 개발자, MSP(관리형 서비스 제공자), IT지원 기사 및 기타 모든 IT관련 부문에 종사하는 직업인들을 기리는 날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ITProDay.org) 참조.

추가 자료

· ITProDay.org
· IT Pro Day 2019 video
· National Day Calendar: IT Professionals Day
· SolarWinds Establishes IT Professionals Day as Official Holiday
· IT Trends Report 2019
· THWACKcamp 2019
· SolarWinds Lab
· SolarWinds TechPod

솔라윈즈(SolarWinds) 연결

· THWACK
· Twitter®
· Facebook®
· LinkedIn®

#SWI

솔라윈즈(SolarWinds) 개요

솔라윈즈(뉴욕증권거래소: SWI)는 강력하면서도 합리적 가격의 IT인프라 관리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선도 기업이다. 회사의 제품은 조직체(기업)의 유형이나 규모 또는 IT인프라의 복잡성에 상관없이 전세계 기업체들이 사내나 클라우드 상에 구축되었거나 또는 이들을 혼성한 모델이건 간에 IT환경의 성능을 추적관찰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회사는 IT운영 전문 직업인, DevOps(개발 운영) 전문인, 관리형 서비스 제공자(MSP) 등을 포함한 모든 유형의 IT전문 직업인들과 계속 관계를 맺으면서 성능이 우수하고 가격이 매우 합리적인 IT인프라를 유지 관리하는데 겪고 있는 난제들을 파악하고 있다. THWACK온라인 공동체 같은 채널을 통해 이들과 관계를 유지하면서 회사가 얻은 식견은 잘 알려진 IT관리 상의 문제를 IT전문 직업인들이 해결하기를 바라는 방향으로 해결해 주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 솔라윈즈는 이처럼 사용자와 우수한 단대단 하이브리드IT성능 관리에 역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관리 소프트웨어와 MSP솔루션 분야에서 세계 선도기업이 됐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solarwinds.com) 참조.

SolarWinds, SolarWinds & Design, Orion 및 THWACK 상표는 솔라윈즈 월드와이드(SolarWinds Worldwide, LLC) 또는 그 자회사의 고유 자산으로서 미국 특허상표청(U.S. Patent and Trademark Office)에 등록됐으며 다른 국가에서도 등록되었거나 출원 중에 있을 수 있다. 다른 모든 솔라윈즈 상표, 서비스 마크, 로고는 보통법 마크이거나 등록된 또는 등록 출원 중에 있는 마크일 수 있다. 이 보도자료에 언급된 다른 모든 상표는 식별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각 개별 회사의 상표이거나 등록상표일 수 있다.


보도자료 기사 목록위로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