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교육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권리를 이해하고,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법을 익혀 건강한 학교문화를 조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됐다. 강의와 더불어 다양한 사례 분석, 참여형 활동 등을 활용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특히, 청소년 권리란 무엇이며, 학교와 일상에서 이를 어떻게 보호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과 함께 학교폭력의 유형과 위험성 및 대처 방법에 대한 실질적인 교육이 이루어졌다. 학생들은 학교폭력 발생 시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 신고 절차, 친구를 돕는 방법 등을 배우며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한 실천 방안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에 참여한 한 학생은 “학교폭력에 대해 더 깊이 알게 됐고, 친구를 도울 방법도 배울 수 있어 유익했다” 라며 소감을 전했다.
부산 서구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권리를 알고 지킬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학교폭력 예방과 청소년 보호를 위한 다양한 교육과 상담 지원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청소년 권리 보호 및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지역사회 및 학교와 협력하여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 서구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는 9세~24세 청소년들의 건강한 마음 회복을 위해 심리검사, 각종 집단상담 및 교육, 생명 관련 예방 교육, 긴급 위기 대응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