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CNB뉴스] 최초 작성일 : 2008-11-19 16:36:00  |  수정일 : 2008-11-19 17:05:45.357
바닷속 자연을 신선한 건강함으로 선사

▲ CNB뉴스,CNBNEWS ,씨앤비뉴스 - 아이를 출산하거나 생일상에 빠질 수 없는 음식인 미역국. 세대를 뛰어 넘어 모든 사람이 알고 있는 음식이다. 그렇다면 다시마는? 미역과 비슷하면서도 미역에 밀려 잘 알려지지 않은 수산물인데 사실 여러가지 효능은 ‘건강지킴이’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다시마의 효능을 살펴보면 먼저 다시마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내려준다. 다시마에는 성인병을 예방하는 성분이 많은데, 특히 ‘알긴산’이라는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내리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다시마의 미끈거리는 성분이 바로 알긴산인데 이 성분은 장 속에서 콜레스테롤·염분 등과 결합해 변과 함께 배설된다.

또한 혈전이 생기거나 간장에서 콜레스테롤이 합성되는 것을 막는 등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직·간접적으로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라미닌’은 혈압을 내리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달라붙는 것을 막는다. 다시마에 들어 있는 칼륨 역시 나트륨을 밖으로 내보내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혈당치를 내려 당뇨도 막는다. 다시마는 칼로리가 거의 없어 당뇨 환자에게 좋은 식품으로, 다시마의 식이섬유는 포도당이 혈액 속에 침투하는 것을 지연시키고 당질의 소화 흡수를 도와 혈당치를 내린다. 다시마는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알칼리성 식품으로도 손꼽힌다. 고기를 많이 먹는 사람은 체질이 산성이 되기 쉬운데 다시마를 많이 먹으면 산성 체질을 중화시킬 수 있다.

또한 갑상선 질환을 예방한다. 목 부위에 있는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둔해져 기운이 없고 노화가 빠르게 진행된다. 또한 심하면 갑상선종을 일으킬 수도 있다. 다시마에는 갑상선호르몬의 중요한 성분인 요오드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갑상선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요오드는 결핵균을 흩어지게 할 우려가 있으므로 결핵 환자는 주의해야 한다.

장 운동을 도와 변비를 없애주는데, 변비는 장 운동이 활발하지 못해서 생기는 것이다. 변비를 고치려면 식이섬유가 필요한데 다시마에 듬뿍 들어 있는 ‘알긴산’이 변비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알긴산은 다른 식이섬유와 같이 몸속에서 흡수되지 않고 장으로 보내진다. 소화되지 않은 알긴산은 장을 자극해 장 운동을 촉진해 배변을 돕는다. 따라서 다시마를 먹을 때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게 좋다. 알긴산은 몸속에서 수분을 흡수해 최대 2백배까지 팽창하는데 장은 내용물이 많을수록 활발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알긴산이 많이 팽창할수록 장운동이 더욱 활발해진다.

■ 완도군 수협 건어 중도매인·우편주문 판매업자로 등록 활발 활동 아무튼 변비를 오랫동안 방치하면 대장암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다시마의 ‘알긴산’은 변비를 해결하는 동시에 대장암을 예방하기도 한다. 소화되지 않은 채 대장으로 보내진 알긴산이 변 속에 섞이면서 변의 양이 늘어나게 되고, 변의 양이 늘면 먹은 식품에 들어 있거나 장 속에서 만들어진 발암물질의 농도가 묽어진다. 또한 알긴산이 발암물질을 흡착해 장막을 자극하지 않고 배설시키므로 대장암이나 직장암에 걸리는 것을 막는다.

그리고 뼈와 이를 튼튼하게 해주는데, 뼈의 주성분인 칼슘은 식사가 불규칙하거나 나이가 들면 점점 빠져나간다. 골밀도가 낮아지면 골다공증이 생기는데 다시마는 이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다시마는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칼슘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마그네슘도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한다. 다시마를 크게 썰어 먹으면 칼슘이 알긴산과 결합하여 잘 녹지 않으므로 잘게 썰어 먹는 것이 좋다. 그러면 흡수율이 훨씬 높아진다.

건강한 머리카락을 유지하려면 단백질과 비타민이 꼭 필요하다. 특히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의 형성을 돕는 비타민A가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건조해지고 윤기가 없어지며 심하면 머리카락이 빠진다. 비타민D는 손상된 머리카락을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고, 비타민E는 머리의 혈액 순환을 돕는다. 다시마에는 머리카락의 건강을 위해 필요한 단백질과 비타민은 물론 요오드·아연·유황·철분·칼슘 등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다. 또 모발 발육 촉진제인 ‘옥소’도 들어 있다. 다시마를 충분히 먹으면 탈모를 막고 머리카락을 윤기 있게 가꾸는 데 도움이 된다.

숙취를 해소하고 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는데, 술을 마시면 칼륨이 부족해져서 숙취와 간 질환을 일으킨다. 하지만 칼륨이 풍부한 다시마를 섭취하면 이를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이같은 다시마 등 남해안의 청정해역 완도에서 생산되는 각종 수산물은 맛도 좋고 영양도 많다. 예로부터 전해오는 생산법을 되살려 김이나 멸치 등을 생산해 그 맛이 뛰어나다. 특히 다시마와 함께 생산되는 전복·멸치·미역 등은 그 맛이 손꼽힐 정도이다.

웰빙시대를 맞아 이러한 청정수산물을 다루는 업체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 전남 완도읍 가용리에 위치한 ‘금성물산’은 지난 1993년부터 이같은 수산물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으며, 완도군 수협 건어 중도매인(17호)과 전국 우편주문 판매업자로 등록되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청정수산물 전문업체인 ‘금성물산’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sumvillage.com)를 방문하거나 전화(061-554-2166)로 문의하면 된다.


- CNB뉴스 경제팀      www.cnbnews.com

기사제공 : CNB뉴스CNB뉴스 기사 목록
경제일반 기사 목록위로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