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환경일보] 최초 작성일 : 2020-08-13 16:56:58  |  수정일 : 2020-08-13 16:56:07.393 기사원문보기
이물질제거 수술, 숙련된 의료진과의 상담이 선행되어야

외모를 가꾸는 일은 시대를 막론하고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일이다. 관심이 집중되면 그에 따른 공급도 원활해지는 법. 과거, 화장품 사용이나 피부관리 정도로 통용되던 '간단한 외모 가꾸기'는 이제 의료기술의 발달과 함께 주사나 필러 등 시술 영역으로 그 확장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간편함이 위험도는 낮추는 것은 아니다. 간편한 시술이라는 개념에 매몰되어 자칫 자신의 얼굴 상태 혹은 시술 적합도 등을 꼼꼼히 고려하지 않고 필러 및 주사 시술을 진행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 또한, 저렴한 가격이라는 이유로 비전문 의료진에게 시술을 맡기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것이 큰 문제를 낳을 수 있음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부산 디에이치(DH) 성형외과 정보람 원장

산 디에이치(DH) 성형외과 정보람 원장은 "시술 당시 사용 제품에 관한 파악이 중요하다. 불법시술의 경우는 의료용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얼굴 내 이물질이 삽입되어 수술 후 얼굴 변형이나 통증은 물론, 심할 경우 궤양이나 피부 내 혈류가 차단되 괴사 등의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이어 "혹 검증된 의료용 물질을 이용한 시술이 진행됐다 하더라도 해당 시술에 대한 경험이 적은 의료진에게 시술을 받았다면 당장의 문제는 느껴지지 않겠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내부 조직과의 불균형한 유착으로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고 한다.

또한 "위 같은 문제를 해결을 위해선 이물질제거 수술이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해당 수술은 수 당시 주입한 이물질의 종류와 부위, 부작용 발생 원인에 따라 수술 방법과 범위 수술 시기 등을 계획하는 것으로 준비를 마친다. 일반적으로 코 부위와 이마, 눈가, 볼과 턱, 입술 등의 안면부 이물질제거 수술을 진행한다"고 전했다.

정보람 원장은 "이물질제거는 원인이 됐던 간편함과는 거리가 멀다. 이물질이 얼굴 속에서 주변으로 퍼지면서 단단하게 뭉쳐진다면 이물질과 함께 주변 정상조직도 제거해야하기 때문에 수술적 난이도가 높은 축에 속한다"고 한다.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과의 면밀한 상담이 중요하다. 만약 이물질제거에 있어서도 숙련된 의료진의 처치를 받지 못한다면 수술 후에도 상태는 더욱 심해지거나 혈관과 신경을 건드리는 문제, 피부가 늘어지고 울퉁불퉁해져 심미적 문제 등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한다.

만약 "불법적인 이물질 주입 시술을 받았다면 특이한 증상이 없더라도 병원을 방문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처음에는 특이한 증상이 없다가도 시간이 지날수록 이물질이 정상적인 조직과 유착되어 주변을 딱딱하게 만들거나 주변의 정상조직을 죽여 피부괴사를 일으킬 수 있다"고 전했다.

정 원장은 "혹은 의료용 물질을 통해 시술을 진행했다 하더라도 피부가 화끈거리거나 시술을 받은 부위가 빨갛게 변하고 각질이 자주 일어난다면 이물질 제거 치료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또한 "이물질 제거를 진행할 때에는 안면신경과 근육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피부 조직을 재생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정상 조직과 이물질이 남아 있는 부위를 비교하고, 염증 여부나 분포 정도 등을 정확히 파악할수 있어야 한다. 이에 숙련된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환자 상태를 면밀히 살피는 게 우선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제일반 기사 목록위로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