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동학농민혁명 129주년, ‘혁명의 미술’ 국제포럼 열려

[ 뉴스포인트 ] / 기사승인 : 2023-06-02 13:32:39 기사원문
  • -
  • +
  • 인쇄

뉴스포인트 박마틴 기자 | 동학농민혁명 129주년을 기념해 세계 근대혁명을 소재로 한 국제포럼이 전주에서 열렸다. 동학의 세계화를 위해 마련된 이번 포럼에서는 한국과 독일, 영국, 캐나다 등 여러 나라의 혁명이 미술을 매개로 소개됐다.




전주시와 전주국제혁명예술포럼조직위원회는 2일 전북대학교 건지아트홀에서 ‘제3회 전주동학농민혁명기념 세계혁명예술 국제포럼’을 개최했다.





지난 2021년 ‘혁명문학과 영화’로 시작된 전주동학농민혁명 세계혁명예술 국제포럼은 지난해 ‘혁명의 노래’에 이어, 올해는 ‘혁명의 미술’을 주제로 열렸다.





이번 포럼에서는 먼저 농민화가이자 동학농민혁명 연작판화를 일생에 걸쳐 그리고 있는 박홍규 화백이 ‘그림으로 보는 동학농민혁명’이라는 주제로 기조 발표를 맡았다.





박홍규 화백은 대학 졸업 후 전북으로 내려와 농민운동에 투신해 농촌과 농민에 대한 그림을 그려왔으며, 20여 년 이상 농민신문에 만평을 그렸다. 특히 지난 20여 년 동안은 동학농민혁명과 당시의 농민들을 그리는 일에 매진해왔다.





또한 한국의 대표적인 미술운동가이자 화가 홍성담이 ‘현대 아시아의 미술’을 주제로 마지막 발표를 맡았다.





홍성담 화백 역시 한국을 대표하는 민중화가로, 광주 출신으로 학생 시절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직접 참여했고 이후 미술운동에 참여했다. 지난 1989년에는 ‘민족해방운동’을 그렸다가 투옥돼 세계적인 반향을 일으켰으며, 최근까지도 미얀마의 민주화투쟁과 우크라이나 전쟁반대 투쟁을 지원하는 미술운동을 이끌고 있다.





이와 함께 이번 국제포럼에서는 미술사가인 토마스 뮐러(Thomas T. Müller) 독일 마틴루터박물관장과 안소니 쉘튼(Anthony Alan Shelton)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 대학 교수, 영국의 미술평론가인 딕비 워드 알담(Digby Warde-Aldam) 등 3인의 해외 연사가 각각 ‘망치, 칼, 무지개. 예술 속 농민 봉기의 상징’과 ‘예술, 혁명과 시간의 종말, 멕시코, 1847-1950’, ‘진압 경찰도 사람이다: 1968년 5월이 준 교훈’을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이 가운데 독일농민전쟁의 미술에 대해 발표를 맡은 토마스 뮐러 박사는 지난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독일농민전쟁의 발상지이자 토마스 뮌처의 주 근거지였던 뮐하우젠의 박물관장으로 일했다. 독일농민전쟁은 급진 종교개혁가 토마스 뮌처가 일으킨 혁명으로, 그 역시 전봉준과 비슷한 운명의 길로 갔지만 그의 혁명은 유럽 종교개혁의 씨앗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남미미술에 대한 발표를 맡은 안소니 쉘튼 교수는 멕시코를 비롯한 라틴아메리카의 문화와 예술에 대한 비평가이자 큐레이터로 활동해온 인물로, 이번 포럼에서 멕시코를 중심으로 한 벽화운동 등 매우 전투적이면서도 대중적인 남미 저항미술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딕비 워드 알담 미술평론가는 1968년 유럽과 전 세계를 휩쓸었던 ‘68혁명’을 소개하며 “68혁명은 그 어느 곳에서도 완결되지 못했지만 이후 세계사 특히 문화사에 깊고 깊은 영향을 끼쳤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발표에 이어 이기홍(화가), 김기현(화가, 미술평론가), 이나바 마이(일본 미술평론가) 등 3인의 논평이 이어졌다.





이번 국제포럼은 동시통역으로 진행됐으며, 국제포럼이 끝난 이후에는 전북대 삼성문화회관에서 국내 작가 50여 명이 참여한 ‘혁명, 그리고 혁명 그 너머의 것들’을 주제로 한 특별전시의 개막식도 진행됐다. 이번 특별 전시는 오는 15일까지 이어지며, 전시기간 작가와의 만남도 예정돼 있다.





황권주 전주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동학농민혁명을 비롯해 전세계 혁명·저항운동을 ‘혁명의 미술’이라는 주제로 알아본 이번 국제포럼을 통해 동학농민혁명을 기념하고, 혁명과 미술운동을 통해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기회를 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 글자크기
  • +
  • -
  • 인쇄

포토 뉴스야

랭킹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