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전국 대학생 SW 창업 아이디어톤’ 성황리에 마무리… 대상은 한양대학교 ERICA 새김팀

[ 뉴스와이어 ] / 기사승인 : 2025-12-02 14:56:49 기사원문
  • -
  • +
  • 인쇄
AI 기반 혁신 제품 및 서비스 아이디어로 창의적인 경쟁 펼쳐
전국 77개 대학에서 531명 참여…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1팀, 장려상 3팀, 도전상 10팀 선발
대상은 ‘문해력 학습 코스웨어 플랫폼, 새김’을 제안한 새김팀 수상


‘2025 전국 대학생 SW 창업 아이디어톤’ 참가팀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한양대학교 ERICA SW중심대학사업단)
‘2025 전국 대학생 SW 창업 아이디어톤’ 참가팀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한양대학교 ERICA SW중심대학사업단)


한양대학교 ERICA SW중심대학사업단(이하 SW중심대학사업단)은 지난 11월 29일 ‘AI 기반 혁신 제품 및 서비스 아이디어’를 주제로 개최한 ‘2025 전국 대학생 SW 창업 아이디어톤’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 77개 대학에서 531명의 학생이 159개 팀을 구성해 참가했으며, 예선과 본선을 거쳐 최종 16개 팀이 결선 무대인 Open IR에 진출했다. 결선에서는 각 팀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창업 아이디어들이 뜨거운 경합을 벌였다.

대상의 영예는 ‘문해력 학습 코스웨어 플랫폼, 새김’을 제안한 새김팀(한양대학교 ERICA)에게 돌아갔다.

‘새김’은 시선 데이터와 인지 AI를 결합해 ‘생각의 흐름’을 읽어내는 문해력 학습 코스웨어 플랫폼이다. 새김팀은 이 플랫폼에 대해 시선 추적 기술과 인지 AI로 학습자의 오독 패턴과 사고 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산출된 집중도 지표에 AI Nudging을 결합해 개인별 맞춤 ‘적응형 국어 학습 루틴’을 제안하는 플랫폼이라고 소개했다.

이외에도 최우수상은 프롬프트 및 GUI 기반 사용자 맞춤형 한국 언어/문화 교육 시각자료 생성 및 편집 AI Agent를 제안한 Gloc-Key팀(경희대, 안양대, 연성대)이 수상했으며, 우수상은 휴대폰 2개로 시작하는 마커리스 모션캡처, 생체역학 분석 솔루션 ‘Spohelp’를 제안한 Spohelp팀(한양대ERICA)이 차지했다.

장려상은 △AI 기반 지역 특화 사용자 맞춤형 통합 가드닝 솔루션 ‘GrowI’을 제안한 네이처팀(광주과학기술원(GIST대학)) △AI 기반 특허 선행기술조사부터 변리사 매칭까지 자동화하는 지식재산 확보 지원 플랫폼 ‘Pathtent’를 제안한 Pathtent팀(숙명여대) △청각장애인 대상 수어/음성 텍스트 변환 대면+비대면 진료 서비스 ‘handDoc’을 제안한 노페인노게인팀(이화여대)이 각각 수상했다.

SW중심대학사업단 SW창업센터 임금순 교수는 “이번 대회에는 작년에 비해 훨씬 많은 대학교와 팀들이 참여해 대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열의를 보여줬고,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AI 기반의 아이디어를 제안해줬다”며 “학생들의 아이디어가 실질적인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SW중심대학사업’ 지원으로 이뤄졌다. SW중심대학사업단은 SW 분야의 창업교육, 창업 동아리 및 창업 기업 지원, 전문가 멘토링 등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한양대 ERICA SW중심대학사업단 소개

한양대학교 ERICA SW중심대학사업단은 청년 창업을 위한 다양한 원스톱(One-stop) 창업 대회를 주최하며 팀 빌딩부터 BM 설계, 사업 계획서 작성 특강, 멘토링 운영까지 체계적으로 창업 동아리를 구성하고 전문 창업 멘토링과 시드머니(상금) 제공을 통해 청년 창업팀을 양성해왔다.

출처: 한양대 ERICA SW중심대학사업단

언론연락처: 한양대 ERICA SW중심대학사업단 홍보대행 하이스타터 교육팀 정빛나 팀장 070-8064-0829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 글자크기
  • +
  • -
  • 인쇄

포토 뉴스야

랭킹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