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전 부문 후보작(자) 발표!

[ 국제뉴스 ] / 기사승인 : 2025-12-22 20:03:13 기사원문
  • -
  • +
  • 인쇄
(서울=국제뉴스) 정상래 기자 = 대한민국 대표 뮤지컬 시상식 〈대한민국뮤지컬페스티벌 – 제10회 한국뮤지컬어워즈〉(이하 '어워즈')가 2026년 1월 19일(월)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사단법인 한국뮤지컬협회(이사장 이종규)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며, 10주년을 맞아 새롭고 다양한 부대행사를 비롯해 내년 1월 본 시상식 무대로 대미를 장식할 예정이다.

이종규 이사장은 "어워즈 10주년을 기념해 의미있게 기억될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뮤지컬 포럼 2025', '뮤지컬 비평 클럽'이 관객 및 관계자들의 호평속에 마무리 되었으며, '뮤지컬 클래스 시리즈', 'MU:YEAR(뮤이어) 콘서트'까지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본 시상식 역시 업계와 관객이 함께 즐기고, 한국뮤지컬 60주년을 맞는 2026 새해를 희망차게 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시상은 작품·배우·창작·특별 네 부문으로 진행되며, 총 21명(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는다. 올해부터 본격 시행한 사전출품 및 후보추천위원회 사전관람 신청 현황에 따르면 사전 출품의사를 밝힌 출품작이 이미 100여편을 초과하여, 올해 '어워즈'는 역대 최고의 참가율과 경쟁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상 수상작에는 1,00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작품상(400석 이상/400석 미만) 각 500만 원, 배우/창작 부문 개인상(14명) 각 100만 원, 앙상블상 500만 원, 아동가족뮤지컬상 200만 원을 지급한다.

선정 과정은 먼저 후보추천위원회의 출품작 확인 및 심의 단계를 거쳐 최초 10배수의 후보를 결정한다. 이후 투표단의 예심투표(1인2표제)를 거쳐 5순위까지 선정하고 본심투표(1인1표제) 후 '어워즈' 당일 최종 수상작(자)를 발표한다. 투표단은 한국뮤지컬협회 6개 분과(극장, 무대예술, 배우, 제작, 창작, 학술) 및 언론, 평론 등 뮤지컬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가 투표단'과 다작 관람 순으로 선정된 '관객 투표단'으로 나뉘며 각 100명씩 구성되어 총 200명으로 이루어진다. 관객 투표단 모집은 11월 13일(목)부터 11월 23일(일)까지 진행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어워즈' 홈페이지 및 공식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후보작(자) 출품 등록은 11월 11일(화)부터 11월 27일(목)까지 진행된다. (사)한국뮤지컬협회 회원사가 직접 제작한 공연을 원칙으로 하며, 2024년 12월 2일(월)부터 2025년 12월 7일(일) 동안 국내에서 개막한 뮤지컬 작품 중 유료 공연된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개막일이 당해연도 기간 이전이면서 전년도 요건 미충족으로 출품하지 못했던 작품의 경우 올해 출품 등록이 가능하다. 단, 연속되는 프로덕션의 2년 연속 중복 출품은 금지되며, 2년 연속일지라도 극장, 캐스트, 공연 시기 등이 분리된 각각의 프로덕션은 출품 가능하다.

후보작(자)를 등록하고자 하는 뮤지컬 제작사 및 공연 단체들은 '협회' 홈페이지 내 게시된 공고문 확인 후 이메일로 서류를 제출하면 등록이 완료된다. 후보작(자) 출품과 관련한 자세한 공고 내용은 한국뮤지컬어워즈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제10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최종 후보작 발표!

역대 최고 경쟁률 속 5개 부문 이상 노미네이트 작품만 9편, 치열한 각축!
뮤지컬 <오지게 재밌는 가시나들> 총 8개 최다 노미네이트!
이어 <위대한 개츠비> 7개, <라이카> <비하인드 더 문> 6개, <긴긴밤>, <메디슨 카운티의 다리>, <쉐도우>, <알라딘>, <한복 입은 남자> 5개 부문!

사전 출품만 100편을 넘어 역대 최고 경쟁률을 예고한 <제10회 한국뮤지컬어워즈>는 12월 22일(월) 오후 3시 기자간담회를 통해 최종 후보작(자)를 발표한다. 간담회는 뮤지컬 배우 최정원, 송용진의 사회로 진행되며 <대한민국뮤지컬페스티벌 – 제10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조직위원장인 사단법인 한국뮤지컬협회 이종규 이사장과 이번 어워즈 후보추천위원장이자 홍익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장 고희경 위원장이 참석하여 후보 선정 및 심사 과정과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갖는다.

먼저, 작품 부문 시상으로 객석 규모의 구분없이 국내 창작 초연 작품을 후보로 하는 <한국뮤지컬어워즈 대상>은 뮤지컬 <라이카>, <비하인드 더 문>, <쉐도우>, <오지게 재밌는 가시나들>, <위대한 개츠비>, <한복 입은 남자>가 노미네이트 되었다.

400석 이상의 극장에서 공연된 창작 및 라이선스 공연을 후보로 하는 <작품상(400석 이상)>에는 뮤지컬 <미세스 다웃파이어>, <알라딘>, <어쩌면 해피엔딩>, <원스>, <위대한 개츠비>, <한복 입은 남자>가 후보에 올랐으며, <작품상(400석 미만)>에는 뮤지컬 <긴긴밤>, <비하인드 더 문>, <소란스러운 나의 서림에서>, <쉐도우>, <오지게 재밌는 가시나들>, <타조 소년들>이 후보로 올랐다.

이어, 지난 한 해 눈부신 활약을 보여준 배우에게는 주연상, 조연상, 신인상, 앙상블상을 시상한다.

<주연상(여자)>에는 민경아(레드북), 박지연(어쩌면 해피엔딩), 설가은(긴긴밤), 조정은(매디슨 카운티의 다리), 홍나현(차미)이, <주연상(남자)>에는 김성철(지킬 앤 하이드), 박은태(매디슨 카운티의 다리), 서경수(알라딘), 정문성(비하인드 더 문), 황정민(미세스 다웃파이어)이 후보에 올랐다.

<조연상(여자)>에는 설가은(미세스 다웃파이어), 이봄소리(마리 퀴리), 장은아(데스노트), 최정원(멤피스), 한보라(라이카), 허순미(아몬드)가 후보에 이름을 올렸으며, <조연상(남자)>에는 강정우(오지게 재밌는 가시나들), 김경수(도리안 그레이), 서동진(라이카), 정원영(알라딘), 차윤해(시라노), 최호중(매디슨 카운티의 다리)이 노미네이트 되었다.

<신인상(여자)> 후보로는 김세영(스웨그에이지 외쳐,조선!), 서지우(관부연락선), 윤지우(이름없는 약속들로부터), 이성경(알라딘), 최유정(브로드웨이 42번가)이 노미네이트 되었으며, <신인상(남자)> 후보로 강병훈(베어 더 뮤지컬), 김준현(이상한 나라의 춘자씨), 문유강(도리안 그레이), 박주혁(등등곡), 원태민(두 낫 디스터브)이 이름을 올렸다. 신인상은 2023년 1월 이후 뮤지컬 작품의 주·조연으로 데뷔한 배우를 대상으로 한다.

배우 부문 중 상금이 가장 많은 <앙상블상>은 뮤지컬 <물랑루즈!>, <브로드웨이 42번가>, <알라딘>, <에비타>, <원스>가 치열한 예심 경쟁 끝에 최종 후보에 올랐다.

창작 및 라이선스 뮤지컬 작품의 제작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듀서상>은 강병원, 신춘수, 엄홍현, 예주열, 이성진, 정회진이 이름을 올렸다.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의 연출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출상>에는 김태형(매디슨 카운티의 다리), 박소영(라이카), 박한근(소란스러운 나의 서림에서), 오경택(오지게 재밌는 가시나들), 오루피나(매드해터), 황희원(긴긴밤)이, 창작 작품의 작가를 대상으로 하는 <극본상>에는 강남(매드해터), 김하진(오지게 재밌는 가시나들), 김한솔(비하인드 더 문), 양소영(긴긴밤), 오미영(이상한 나라의 춘자씨)이 이름을 올렸다. 창작 작품의 작곡가를 대상으로 하는 <작곡상> 후보로는 강소연(비하인드 더 문), 김혜성(오지게 재밌는 가시나들), 박보윤(긴긴밤), 이선영(라이카), ANDY RONINSON(쉐도우), JASON HOWLAND(위대한 개츠비)가,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 뮤지컬의 편곡자 또는 음악감독을 대상으로 시상하는 <편곡·음악감독> 후보로는 구소영(매디슨 카운티의 다리), 주소연(어쩌면 해피엔딩), 이성준(한복 입은 남자), ANDY RONINSON&박혜정(쉐도우), JASON HOWLAND&KIM SCHAMBERG(위대한 개츠비)이 이름을 올렸다.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의 안무가에게 수여되는 <안무상>에는 서병구(에비타), 이현정(멤피스), 정도영(시라노), 홍유선(라이카), DOMINIQUE KELLEY(위대한 개츠비)가 후보로 올랐으며,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의 무대, 조명, 음향, 영상, 의상, 분장, 기술감독 등 디자이너 및 무대기술자를 대상으로 시상하는 <무대예술상> 부문에는 고동욱(비하인드 더 문/영상디자인), 구윤영(에비타/조명디자인), 권지휘(랭보/음향디자인), 김성혜(데스노트/분장·가발디자인), 故박상연(오지게 재밌는 가시나들/영상디자인), 서숙진(한복 입은 남자/무대디자인), 조유진(소란스러운 나의 서림에서/무대디자인), PAUL TATE DEPOO III(위대한 개츠비/무대디자인(영상))가 노미네이트 되었다.

이외에 특별 부문 시상으로, 후보추천위원회에서 뮤지컬 분야에 공을 세운 전문가나 단체를 별도로 선정하여 수상하는 <공로상>, 한 해 동안 작품성과 흥행성을 갖춘 아동가족뮤지컬에게 수상하는 <아동가족뮤지컬상>이 진행된다. <아동가족뮤지컬상>에는 뮤지컬 <100층짜리 집>, <넘버블록스>, <바다 100층짜리 집>, <사랑의 하츄핑>, <할머니의 여름휴가>가 노미네이트 되었다.

<제10회 한국뮤지컬어워즈>는 오는 2026년 1월 19일(월) 오후 7시 30분,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진행된다.

  • 글자크기
  • +
  • -
  • 인쇄

포토 뉴스야

랭킹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