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제5회 하나금융그룹 발달장애 예술가 미술 공모전 ‘하나 아트버스’ 개최

[ 뉴스와이어 ] / 기사승인 : 2025-11-24 12:00:00 기사원문
  • -
  • +
  • 인쇄
하나금융그룹·스프링샤인, 발달장애 예술가 창작 활동 지원
총 30명 시상… 상금 1020만 원 및 인턴십 기회 제공


‘제4회 하나 아트버스’ 성인 부문 대상 수상자인 조태성 작가와 협업해 제작한 ‘제5회 하나 아트버스’ 공모전 포스터
‘제4회 하나 아트버스’ 성인 부문 대상 수상자인 조태성 작가와 협업해 제작한 ‘제5회 하나 아트버스’ 공모전 포스터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이 주최하고 사회적 기업 스프링샤인(대표 김종수)이 주관하는 발달장애인 미술 공모전 ‘제5회 하나 아트버스’가 개최된다.

하나 아트버스는 전 연령대의 발달장애인 예술가를 대상으로 한 전국 단위의 미술 공모전으로, 발달장애인 예술가의 작품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채용연계형 인턴십 등을 제공해 소외계층의 사회 참여를 확산하기 위해 기획됐다. 2019년부터 진행된 하나 아트버스 공모전은 매년 우수한 신진 예술가를 발굴하며 장애 예술 생태계 확장에 기여하고 있다.

제5회 하나 아트버스 공모전은 2026년 2월 8일(일)까지 하나금융그룹 및 스프링샤인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다. 참가 부문은 △성인 부문(만 18세 이상) △아동·청소년 부문으로 나눠 운영되며, 예술에 관심 있는 발달장애인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번 공모전은 미술계 전문가 및 관계자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대상 2명 △최우수상 2명 △우수상 4명 △입선 22명 등 성인 부문 20점과 아동·청소년 부문 10점 등 총 30점의 작품이 선정된다. 수상자들에게는 총 1020만원 상금이 주어지며 성인 부문 수상자 중 선정된 3명에게는 사회적 기업 스프링샤인에서 활동할 수 있는 인턴십 기회가 주어진다.

시상식은 발달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2026년 4월 20일 개최될 예정이다. 수상작은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과 하나금융그룹의 복합문화공간이자 개방형 수장고인 하트원(H.art1)에서 오프라인 전시로 공개되며, 온라인 가상현실(VR) 전시관도 함께 운영해 전국 어디서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미디어아트와 아트굿즈 제작 등 수상자들의 작품 세계를 다양한 형태로 소개할 예정이다.

스프링샤인은 2018년 하나금융그룹이 발달장애인의 자립을 돕기 위해 시행한 ‘하나파워온임팩트’ 프로젝트 2기로 선발된 이래 꾸준히 하나금융그룹과 협력하며 소외계층을 지원하고 장애인 일자리를 창출하는 미션을 달성하고 있다.

스프링샤인 김종수 대표는 “제1회 하나 아트버스를 통해 인턴십 인연을 맺은 3명의 발달장애인 작가는 뛰어난 역량을 보여준 덕에 현재 스프링샤인의 소속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제5회를 맞이한 하나 아트버스를 통해서도 뛰어난 예술가를 발굴하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스프링샤인은 발달장애인의 예술을 재미있고, 가치 있게 전달하며 편견 없는 사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앞으로도 발달장애인 예술가가 직업적 지위를 갖고 창작 기회를 누리는 예술놀이터로서 발달장애인의 이야기가 담긴 창작물을 세상에 알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살아가는 문화 창출을 목표로 전시, 아트굿즈 개발과 콘텐츠 제작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공모전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하나 아트버스 운영사무국으로 전화 문의하거나 하나금융그룹 및 스프링샤인 홈페이지(https://springshine.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프링샤인 사회적협동조합 소개

스프링샤인은 발달장애인의 예술을 재미 있고 가치 있게 전달해 발달장애인에 대한 편견 없는 사회를 만드는 사회적 기업이다. 발달장애인 예술가가 직업적 지위를 갖고, 창작 기회를 누리는 예술놀이터로서 발달장애인의 이야기가 담긴 창작물을 세상에 알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살아가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출처: 스프링샤인 사회적협동조합

언론연락처: 스프링샤인 사회적협동조합 김수현 과장 02-355-3324 공모 문의 하나 아트버스 운영사무국 070-4896-0490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 글자크기
  • +
  • -
  • 인쇄

포토 뉴스야

랭킹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