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노안 질환인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주변이 뿌옇게 보이고 빛 번짐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백내장은 초기에는 약물 등의 보존적 치료 방법을 시행해 병증의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으나, 이미 혼탁해진 수정체를 원래대로 맑게 복구시키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일정 시기가 되면 수술이 불가피하다.
백내장 수술은 뿌옇게 변한 수정체를 제거한 뒤 그 자리에 새로운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때 사용되는 렌즈는 다초점, 단초점 등으로 다양하며 종류에 따라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환자의 눈 상태와 라이프스타일, 직업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합한 렌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적인 백내장 수술을 위해선 수술 후 주의사항도 잘 지켜주어야 한다. 삽입한 인공수정체의 흔들림이나 뒤틀림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하며, 처방받은 안약을 잘 점안해 주고 눈을 만지거나 비비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와 함께 백내장 수술 후 일주일 정도는 세수 및 머리 감기를 삼가고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자는 동안 눈이 눌리지 않도록 푹신한 베개를 사용하고, 안압이 높아질 수 있는 자세나 운동 역시 피하는 것이 좋다. 수술 부위에 외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도 필요하다.
백내장 수술 후에는 흡연이나 음주를 삼가고 목욕, 사우나 등은 최소 한 달 이후에 하는 것이 좋다. 술이나 담배는 염증을 빠르게 확산시키므로 삼가야 하고, 고온 다습한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는 목욕이나 사우나는 감염, 혈압 상승, 수술 부위 변형을 일으킬 수 있어 일정 기간이 지난 뒤에 해야 한다.
백내장 수술 후 이상이 느껴지면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하며 수술 이후에도 꾸준히 사후 관리를 받으면서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진행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이처럼 백내장은 수술 후 주의사항이 다양하고 수술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백내장 수술 병원을 알아볼 땐 체계적인 검사와 수술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성공적인 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병원의 최신 검사 장비 구비 여부는 물론, 임상 경험이 풍부하고 기술력이 우수한 의료진이 집도하는 곳인지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수술을 받을 것을 권한다. (서울퍼시픽안과 배소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