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천=국제뉴스) 김병용 기자 = 첫 추계대회 2연패를 노리는 디펜딩 챔피언 용인태성U18이 대구대륜고에게 승부차기 혈투 끝에 금빛 질주를 이어갔다.
E조 1위로 16강전에 오른 용인태성U18은 26일 합천체육공원 2구장에서 열린 2025 추계 전국고등축구대회 20강전에서 부산부경고을 2-1로 꺾은 대구대륜고와 16강에서 맞붙었다.
용인태성U18은 대구대륜고를 상대로 강도 높은 전력을 퍼부은 끝에 전반 38분 강동휘의 선취골로 경기 주도권을 쥐었다.

강동휘의 선취골로 기세가 오른 용인태성U18이 챔피언다운 공격적인 축구로 경기를 주도했으나, 대구대륜고도 강한 반격으로 맞불을 놨다. 이에 두 팀은 총 11장의 교체 카드를 활용해 총력전을 펼쳐 활발한 공수 전환으로 치열한 공방의 수위를 높였다.
팽팽한 균형 속에 두 팀은 계속해 결정적인 득점 기회를 창출했지만, 문제는 골 결정력 세밀한 마무리가 발목을 잡았다.
용인태성I18의 승리로 굳혀갈 후반 추가시간에 대구대륜고 유진호의 극장 동점골을 터지면서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결국, 이날 승부는 승부차기로 이어졌다. 피말리는 러시아 룰렛은 여섯 번째 킥에서 논란이 일었다.

용인태성U18 여섯 번째 킥이 대구대륜고 수문장 추기웅 손에 걸렸고, 혈투의 승부를 결정짓을 대구대륜고 여섯 번째 킥이 골대를 막고 튕겨 나왔다. 이에 해당 주심이 득점을 인정하는 종료 휘슬을 불면서 논란을 자초했다. 하지만 대구대륜고 여섯 번째 킥이 골라인을 넘지 않았다는 1부심의 촉구를 받아들여 골 취소을 판정했고 이에 대구대륜고는 강하게 항의하며 논란을 증폭시켰다.
하지만 해당 주심은 대구대륜고의 강한 항의를 끝내 받아들이지 않고 승부차기를 계속 강행시켰다. 결국, 논란 속에 이어진 승부차기는 일곱 번째 킥에서 승부가 갈렸다. 용인태성U18 선수는 침착하게 성공시킨 반면, 대구대륜고 마지막 킥은 다시 골대를 맞추는 불운이 겹치며 끝내 용인태성U18이 8강 티켓을 거머쥐었다.
8강에 오른 용인태성U18은 오는 30일 청주대성고와 8강전을 펼친다.

이날 또 다른 16강전에서는 천안축구센터U18이 한 수위 높은 전력을 쏟아낸 끝에 서울NUU18을 5-1로, 강력한 우승 후보인 평택진위U18도 서울광운인공지능고을 6-0으로 각각 따돌리고 8강에 진출했다.
또한, 올해 시즌 무학기 통합 챔피언 천안제일고는 지역 라이벌 서산U18을 상대로 지정우, 황윤우, 김민섭 연속골로 3-0 승리를 거뒀으며, 수원고와 화성시U18도 경북비즈니스고와 안산U18을 제압하고 8강에 합류했다.

한편, 이날 지독한 폭염이 지속되는 가운데 오후 6시에 열릴 16강전을 앞두고 팀 관계자들과 학부모들, 그리고 경기장을 찾은 팬들은 무더위에 강행되는 선수들의 안전을 염려하며 경기시간 변경, 구장을 늘리는 대책을 마련을 촉구하는 대회 진행에 목소리를 높여 불만을 폭발했다.
이에 이번 대회를 주관하고 있는 경남축구협회 김종석 전무는 본지와 인터뷰에서 “사실 경남축구협회에서는 팀 지도자들과 학부모들의 불만 사항들에 대해 잘 듣고 대책 마련에 경기 신간 변경, 경기장 추가 등 여러모로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며 “다만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경기장 추가 방안은 단순히 금전적인 비용 문제가 아니라 경기감독관, 심판, 경기진행요원, 앰브런스 등 대회 진행에 필요한 조건들을 급하게 마련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고 이해를 구했다.

그러면서 김종석 전무는 “앞으로 내년에도 여름에 열리는 대회가 이런 폭염같은 온난화 현상들에 계속 될 것”이라 전망하면서 “이번 대회가 끝나면 모든 상황들을 종합해 대한축구협회과 충분한 협의을 통해 지금보다는 개선된 경기장 여건을 만들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약속도 전했다.
[2025 추계 전국고등축구대회 16강전(28일) 결과]
용인태성FC1(7pso6)1대구대륜고, 천안축구센터5-1서울NUFC, 서울광운인공지능고0-6평택진위FC, 포천시민축구단0-1청주대성고, 천안제일고3-0서산FC, 안산FC2-6화성시FC, 경북비즈니스고1-7수원고, 함양FC1(2pso4)1통영고.
[2025 추계 전국고등축구대회 8강전(30일) 일정]
용인태성FCvs청주대성고(인조2), 수원고vs평택진위FC(인조3. 이상 19시), 천안축구센터vs천안제일고(인조2), 화성시FCvs통영고(인조3. 이상 20시4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