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청춘 양구 펀치볼 시래기사과축제'가 오는 3일까지 강원 양구군 해안면 펀치볼 힐링하우스 앞 성황지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에는 축제 후에도 농특산물 판매 확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시래기와 사과를 활용한 홍보, 전시, 먹거리, 공연과 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특히 축제 프로그램은 한층 풍성해져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체험행사를 제공할 예정이다. 먼저 사과를 이용한 사과디폼블럭 만들기, 사과 네일아트, 사과나무 입체 우드 액자 만들기를 비롯해 시래기 민화 그리기, 펀치볼 달고나 만들기, 무청 김치 만들기, 펀치볼 시래기·사과 과자집 만들기 등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또 농촌체험마을 주관으로 운영되는 '시래기사과 체험존'에는 시래기와 사과를 활용해 시래기 삼각김밥, 사과 프리터(도넛), 양구빵 누룽지 등의 음식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향토음식점에서는 시래기 국밥, 시래기 제육 덮밥, 시래기 전, 시래기 순대 등 양구 농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음식을 선보이며, 축제장 곳곳에서도 분식, 카페 등의 푸드트럭에서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또한 진짜 사과를 찾는 ‘사과 낚시 이벤트’, 축제장에서 1만 원 이상 구매하면 친환경 리유저블백을 제공하는 이벤트 등 다채로운 행사도 마련된다.
아울러 2일에는 진혜진, 진욱, 강혜연이 출연하는 ‘개막식 축하 콘서트’와 ‘펀치볼 평양예술단 콘서트’ 등이 예정돼 있다. 3일에는 히든싱어 싸이 편에 출연한 짜이와 정수라가 출연하는 ‘펀치볼 환희 콘서트’로 무대가 꾸며진다.
양구군은 다회용기 사용을 유도해 일회용품 사용과 쓰레기를 줄이고, 물가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바가지요금 근절에도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