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선거기관협의회, 유럽의회 선거 참관

[ 뉴스와이어 ] / 기사승인 : 2024-06-19 09:30:00 기사원문
  • -
  • +
  • 인쇄
발칸지역 최대 국가 루마니아의 민주주의 현장을 가다


루마니아 유럽의회 및 지방선거 국제선거참관단
루마니아 유럽의회 및 지방선거 국제선거참관단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이하 에이웹) 사무처는 국제선거참관단의 일원으로 지난 6월 9일(일) 치러진 유럽의회 선거와 루마니아 지방선거를 참관했다고 밝혔다. 특히 유럽의회 선거는 6월 6일부터 나흘간 27개 유럽연합 회원국에서 모두 3억7300만 명의 유권자가 참여하는 선거로, 회원국이 각국 선거법에 따라 국가별로 치르도록 돼 있다. 이에 따라 에이웹 참관단은 루마니아의 수도 부쿠레슈티에서 루마니아의 선거법에 따른 유럽의회 선거 과정을 참관할 수 있었다.

에이웹 회원기관인 루마니아 선거청은 이번 선거를 앞두고 에이웹을 포함해 세계 15여 개국의 선거기관 대표들과 국제선거제도재단(IFES), 불어권선거네트워크(RECEF) 등 국제기구 대표단으로 구성된 국제선거참관단을 구성했다. 선거 전문가들로 구성된 참관단은 참관기간 선거 과정을 두루 지켜보며 그 절차와 관리상황에 대해 감시하고 평가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이와 관련해 토리 그레블라 루마니아 선거청장은 “유럽연합 27개국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이번 선거는 향후 5년간 유럽의 정책적 향방을 결정하는 중요한 선거”라며 그 의미를 강조했다.

투표는 오전 7시부터 밤 10시까지 진행됐으며, 국제선거참관단으로 투표 과정을 지켜본 에이웹 사무처 이태령 홍보팀장은 “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의 개인정보가 각별히 보호되고, 비밀 투표의 원칙이 잘 지켜지는 것이 인상적이었다”는 평가와 함께 “루마니아 시민등록사무소로 쓰이는 전통 건축물에 세워진 투표소가 이색적이었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참관에 대해 “비밀 투표를 강조하는 루마니아의 선거 원칙이 선거관리 과정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직접 확인하는 것뿐만 아니라 각 선거가 가진 의미와 중요성을 현실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 및 관리로 뒷받침하기 위해 노력하는 선거관리 과정의 의의에 대해 다시 한 번 돌아보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에이웹은 세계 각국 선거관리기관 간 협력과 교류를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 문화를 확산하는 노력을 지속해 왔으며, 향후에도 루마니아 선거참관 활동과 같은 국제선거 참관 등을 통해 글로벌 민주주의와 선거제도의 투명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한편 에이웹은 오늘 10월 콜롬비아에서 전 세계 119개의 회원기관들이 모이는 제6차 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총회에서는 향후 에이웹의 활동 방향 및 주요 정책 결정 등이 이뤄질 계획이다.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소개

세계선거기관협의회(Association of World Elections Bodies, A-WEB)는 2013년 출범한 세계 최대 규모의 선거관리 분야 국제기구로, 헌장에 따라 사무처는 대한민국(인천광역시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해 있다. 현재 109개국 119개 선거기관으로 구성돼 있으며, 사무처는 국제컨퍼런스·역량강화연수·국제선거참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관련 보고서·소식지 등을 발간한다. A-WEB은 세계 각국의 선거관리 관련 지식 및 경험 교류를 활성화해 세계의 민주적 선거문화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출처: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언론연락처: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사무처 홍보부 이태령 팀장 032-930-7200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 글자크기
  • +
  • -
  • 인쇄

포토 뉴스야

랭킹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