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브(IVE)가 내년 1월 컴백을 앞두고 자체 신기록을 추가했다.
3일 소속사 스타쉽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지난 2022년 8월 22일 발표된 아이브(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의 세 번째 싱글 앨범 타이틀곡 '애프터 라이크(After LIKE)'의 뮤직비디오는 지난 2일 기준 유튜브 조회수 3억 뷰를 돌파했다.
'애프터 라이크'는 킥 리듬을 기초로 EDM, 팝, 하우스 등 다양한 장르가 어우러진 곡으로 발매 직후 음악 플랫폼의 각종 음원 차트에서 1위를 거머쥐며 '퍼펙트 올킬(PAK)'을 달성했다. 음악 방송에서도 1위 트로피를 섭렵하며 14관왕이라는 대기록을 썼다.
아울러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Billboard)의 '빌보드 글로벌 200(Billboard Global 200 / 최고 순위 20위)' 차트에서 17주 랭크인,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Billboard Global Excl. U.S. / 최고 순위 9위)' 차트에서 25주 연속 차트인에 성공하는 등 글로벌 인기를 누렸다.
'애프터 라이크' 뮤직비디오에는 독보적인 영상미와 콘셉트로 사랑받는 노상윤 감독과 국내 최정상의 연출력을 가진 파시컴이 뮤직비디오 불꽃 연출에 참여해 CG를 방불케 하는 남다른 스케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뮤직비디오를 통해 화려한 비주얼을 자랑한 아이브는 각자의 상징 컬러로 스타일링하고 다채로운 이미지를 선보여 전 세계 팬들의 호응을 얻었다.
공개한 지 2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가운데, 중독성 강한 멜로디만큼이나 Z세대의 당돌한 메시지가 담긴 가사 역시 주목받았다. '내 장점이 뭔지 알아? 바로 솔직한 거야' 등의 가사는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과 각종 SNS를 통해 여러 패러디 및 챌린지를 생성하며 대중들 사이에서 유행했다.
'애프터 라이크' 가삿말은 당시 미국의 유명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와 외신이 다룰 정도로 관심을 끌었다. 아이브(IVE)를 '러브(LOVE)'에 접목하는 것과 '자기애'를 기반으로 한 자신감 넘치는 가삿말이 독보적인 그룹의 정체성과 팀 컬러를 강조하여 탄탄한 팬덤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는 극찬이 이어졌다.
아이브는 올 한 해 19개국 28개 도시 37회 월드 투어를 성황리에 마쳤으며, 내년 1월 컴백을 앞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