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슷한 듯 다른 3개국 Z세대… 추구하는 ‘갓생’의 모습부터 루틴 실천 이유까지 모두 달라

[ 뉴스포인트 ] / 기사승인 : 2023-07-11 08:22:42 기사원문
  • -
  • +
  • 인쇄

뉴스포인트 유현준 기자 |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한국, 미국, 중국의 Z세대를 분석한 글로벌 인사이트보고서 '글로벌 Z세대의 갓생 라이프스타일 탐구'를 발간했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갓생 라이프가 등장하며 Z세대의 가치관에 영향을 줬고,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이는 비단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주요 글로벌 국가에서도 Z세대 사이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특징이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국가별 차이를 비롯해 밀레니얼세대와 구분된 Z세대의 가치관을 면밀히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번 조사를 기획했다.



◇ 한국에서는 '갓생', 미국에서는 '댓걸'… 국가별 Z세대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분석



한국 Z세대의 가치관으로 불리는 '갓생'이란 '갓(God)'과 '인생(生)'의 합성어로 부지런하고 생산적인 삶을 뜻하며, 특히 학업과 운동 분야에서 갓생을 추구하는 모습이 두드러진다.



한국에 갓생이 있다면, 미국에서는 나만의 건강 루틴을 실천하는 '댓걸(That girl)', 본인을 운이 가장 좋은 사람으로 여기는 '럭키걸 신드롬(Lucky girl Syndrome)', 본인을 소설,영화 속 주인공으로 생각하며 힘든 일이 있더라도 성장의 서사로 여기면서 새로운 일을 시도하고자 하는 '플롯 걸 서머(Plot girl summer)' 등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처럼 보고서는 글로벌 Z세대의 다양한 갓생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했다.



◇ 한국 Z세대는 '경제적 여유', 미국 Z세대는 '정서적 안정감', 중국 Z세대는 '건강한 신체'를 가장 중요하게 여겨



현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물었을 때, 한국 Z세대는 '경제적 여유가 충분한 것(37.1%)'을 1위로 답했다. 이는 미국, 중국 Z세대의 응답률과 큰 차이를 보여 눈에 띈다.



실제 미국 Z세대는 '안정적인 가정을 꾸리는 것(24.2%)', '마음이 평화로운 것(20.4%)' 순으로 중요하다고 답해 정서적 안정감을 추구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중국 Z세대는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 것(16.7%)'을 1위로 꼽았다.



◇ 글로벌 Z세대의 갓생 행태를 7가지 주요 루틴으로 분석



루틴이란 규칙적으로 하는 일의 순서와 방법이라는 뜻으로, 갓생을 살기 위한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다. 보고서에서는 모닝 루틴, 수면 루틴, 운동, 식습관, 정신건강, 자기개발, 가치소비까지 7가지 대표 루틴을 상세히 확인했다.



일례로 수면 루틴의 경우 한국 Z세대는 '물,차 마시기'가 33.5%로 1위를 차지했다. 미국 Z세대는 '샤워,반신욕'이 50%로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으며, 중국 Z세대는 '정해진 시간에 취침(31.2%)'하는 것을 꼽은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 루틴을 실천하는 이유와 추구하는 갓생의 모습, 나라마다 달라



글로벌 Z세대에 일상 속 루틴을 꾸준하게 실천하는 이유를 물었다. 한국 Z세대는 '시간을 의미 있게 사용하기 위해(40.2%)'를 1위로 꼽았으며 이를 위해 어학, 예체능, 재테크 등 생산적인 자기계발을 지향하고 있었다. 다른 국가 대비 갓생 속 성취를 추구하는 모습이 포착된다.



이와 달리 미국 Z세대의 경우 가장 많은 55.9%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루틴을 실천한다고 응답했으며, 중국 Z세대는 주로 '나의 재능,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27.4%)' 루틴을 실천하고 있었다. 미국 및 중국 Z세대가 추구하는 갓생의 모습은 보고서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조사는 15~42세 글로벌 3개국 남녀 중 성별-연령-지역별 유의할당표본추출에 따른 표본 1624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한 온라인 패널 조사 방법을 활용했으며, 글로벌 기업 '데이터스프링'과 공동 연구로 진행했다.



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3개국 Z세대의 가치관 비교, 일상 루틴 비교뿐 아니라 국가별 Z세대의 갓생 라이프스타일 추구 성향, 루틴을 공유하는 이유 등 일상 루틴과 관련된 인식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상세 내용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의 연구자료 내 '글로벌 Z세대의 갓생 라이프스타일 탐구'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20대 전문 연구 기관으로, 20대를 중심으로 확장된 세대 연구를 진행하며 전문성을 꾀하고 있다.

  • 글자크기
  • +
  • -
  • 인쇄

포토 뉴스야

랭킹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