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기상 대한, 큰 추위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가운데 새벽부터 저녁 사이에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 또는 눈이 조금 내리고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다.
동해안을 중심으로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다.
절기상 큰 추위가 온다는 대한이지만 기온은 평년보다 높아 포근하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1도, 대전 –1도, 춘천, 대구 -2도, 광주 0도, 제주 6도로 조금 높겠고 낮 최고기온은 서울, 춘전 7도, 대전 8도, 광주 9도, 대구 10도, 제주 12도로 오늘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다.
오전까지 인천.경기서해안과 충남북부서해안에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그 밖의 지역에도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요. 일부 지역에서는 이슬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 특히, 인천대교, 영종대교 등 해안에 위치한 교량과 내륙의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 인접한 도로, 눈이 쌓여있는 곳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지면에서 안개가 얼어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또한, 짙은 안개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다.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남권, 충북중.북부에, 늦은 오후 한때 경북북동내륙.산지에 비 또는 눈이 조금 내리는 곳이 있겠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동해안과 강원산지, 경북북동산지, 부산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경상권도 대기가 건조하겠는데요.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 산불로 번질 수 있겠다.
[20일(월)]
-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구름많겠고, 기압골의 영향으로 오전 수도권과 강원영서에, 동풍의 영향으로 오후 강원영동에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 아침 기온은 -2~3도, 낮 기온은 6~11도가 되겠다.
[21일(화) ~ 23일(목)]
-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제주도는 가끔 구름많겠고, 강원영동은 동풍의 영향으로 21일(화) 오전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 아침 기온은 -5~3도, 낮 기온은 5~11도가 되겠다.
[23일(목) ~ 25일(토)]
-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많겠으나, 24일(금) 오후 강원영동은 동풍 영향으로 오후에 흐리고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 아침 기온은 -4~6도, 낮 기온은 6~13도가 되겠다.
[26일(일) ~ 28일(화)]
-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고, 26일(일) 전라권, 26일(일)~27일(월) 제주도에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 아침 기온은 -8~5도, 낮 기온은 0~9도가 되겠다.
[29일(수)]
-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전남권과 제주도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대체로 흐리겠다.
- 아침 기온은 -8~0도, 낮 기온은 1~8도가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