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국제뉴스) 김상민 기자 = 충북 제천시가 상하수도 요금을 PC나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조회 및 납부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운영한다.
지금까지는 수도요금을 조회 및 납부하기 위해서 제천시 수도민원실과 금융기관을 방문해야 했지만, 상하수도 요금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수도요금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다.
시는 수도요금 조회 및 납부뿐만 아니라 잔액 부족으로 체납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신용카드 자동납부 서비스를 추가하였으며, 방문 또는 전화 통화로만 가능했던 이사 정산, 수용가명 변경 신청도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 가능하다고 전했다.
또한 문자, 전화로만 가능했던 요금안내 서비스에 '카카오 알림톡'서비스를 추가해 스마트폰만 있으면 고지서를 받아보고 바로 신용카드 결제와 요금 민원 신청까지 가능해져 이용자 중심의 편의성도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용방법은 '제천시 상하수도요금 조회ㆍ납부 사이버창구'에 접속해 고지서에 있는 12자리 고객번호를 입력한 후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사용자별 요금 조회 및 납부, 이사요금 정산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상하수도 요금 홈페이지 개설로 시민의 납부 편의성이 높아지고 요금 조회에 필요한 인력ㆍ시간ㆍ비용 등이 절감돼 보다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고지서 분실 및 미수령으로 인해 요금을 확인하지 못하거나 아파트의 경우 관리비 정산과 고지서 수령 시점이 상이해서 발생했던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으며, 영업자 중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 납부고지서가 필요한 경우 수도사업소를 통해서만 받을 수 있었던 번거로움도 덜 수 있게 됐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해 수용가에 납부 편의를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시민의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관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