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자동재충전은 2025년도 문화누리카드 이용자 중 수급 자격을 유지하고 있으며, 전년도에 3만 원 이상 사용 이력이 있는 대상자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자동재충전 대상자는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2026년도 문화누리카드 기본 지원금은 개인당 15만 원이다. 특히 올해는 생애주기별 특화 지원을 확대해 청소년기(2008~2013년생)와 준고령기(1962~1966년생) 대상자에게는 1만 원을 추가 지원해 총 16만 원이 지급된다.
다만 카드 유효기간이 2026년 1월에 만료되는 경우나 개인정보 변경 등으로 자격 확인이 어려운 경우에는 자동재충전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어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자동재충전 대상에서 제외되더라도 문화누리카드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2026년도 카드 발급 기간인 2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문화누리 홈페이지, 모바일 앱(문화누리카드)을 통해 재충전 또는 신규 발급이 가능하다. 전화 ARS를 통한 신청은 재충전만 가능하다.
한편, 경북도는 문화누리카드 사용 활성화를 위해 '경상북도 문화누리꾸러미 가맹점'을 2월 20일까지 모집한다.
문화누리꾸러미는 도내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이 2종 이상의 상품을 구성해 15만 원 이내의 맞춤형 기획 상품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전화결제가 가능한 경북도내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선정된 가맹점에는 상품 포장용품 지원과 함께 온·오프라인 홍보 혜택이 제공된다.
문화누리카드는 6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추진되는 공익사업으로,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을 지원받아 운영되고 있다.
문화누리카드 및 문화누리꾸러미 가맹점 모집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경북문화재단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채널 '경북문화재단 문화누리카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경북문화재단 문예진흥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