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포럼은 ‘전공선택권 확대 및 학생 지원체계 고도화를 통한 대학교육 혁신’을 주제로 각 지역대학의 우수성과를 공유하고 대학 간 연계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포럼은 ▲세션 1. ‘자기주도적 전공선택 지원 및 관리체계 운영’ 에 대한 각 대학의 성공사례, ▲세션 2. ‘타 대학 대학혁신 우수사례 소개’로 건국대학교의 사례발표, 마지막으로 ▲세션 3. ‘학생 케어·성장 지원’의 대학별 우수사례 소개 및 질의응답으로 이뤄졌다.
세션 1에서는 자기주도적 전공선택 지원 및 관리체계 운영 사례를 주제로 ▲동국대 WISE캠퍼스는 학생 전공선택권 확대를 위한 모듈형 융합교육을 공유했으며. ▲POSTECH은 학문간 경계없는 인재를 양성하는 무은재 교육 사례를, ▲한동대는 자유로운 전공선택을 통한 Student-First 학사제도 실현사례를 공유했다.
세션 2는 타대학 대학혁신 우수사례로 ▲건국대의 융합혁신인재 KU: Super Rookie 양성과 데이터기반 역량교육을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세션 3에서는 학생케어·성장 지원 사례를 주제로 ▲동국대 WISE캠퍼스는 전공능력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사례, ▲POSTECH은 포스테키안 맞춤형 마음돌봄 서비스 제공사례, ▲한동대는 AI기반 교수-학습 지원 혁신사례를 공유했다.
각 세션 종료 후에는 참석자들의 질의응답과 자유토론을 통해 대학혁신과 교육의 발전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동국대 WISE캠퍼스 김상욱 대학혁신사업단장은 “지역의 대학 간 공유와 협력으로 2024년 대학혁신지원사업 공동성과 포럼을 개최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