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18일부터 12월 10일까지 도내 유치원, 초·중·고, 특수학교 학부모 100명을 대상으로 ‘2025년 학부모 학교 참여 이해 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학부모가 교육공동체 주체로서 학교교육에 더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부모회를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협력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직장인 학부모의 참여 기회를 넓히고자 야간 시간대에 온라인 실시간 화상교육을 진행한다.
연수는 총 4회 차로 구성되어 있다. 1~3회 차는 온라인 실시간 교육이며, 4회 차는 지역별 집합 연수회로 진행된다.
첫 회차인 11월 18일에는 참가자들이 ‘교육철학과 학부모의 정체성’을 주제로 교육에 참여한다.
이 과정에서 공교육의 목적을 탐색하고 변화하는 학부모의 역할을 이해하며 학부모 참여가 학생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이어 11월 19일에는 ‘학교 학부모회 이해’를 통해 학부모회의 법적·제도적 기반과 운영 방식을 살펴보고 리더십과 조직 문화 등을 배운다.
셋째 날인 11월 25일에는 ‘학부모 학교 참여 실제와 사례’를 주제로 다양한 참여 유형과 실천 사례를 공유하고 교사와의 협력 방안을 공유한다.
마지막 4회 차는 12월 10일 김해교육지원청 등 지역별 지정 장소에서 열릴 예정이며, 학부모회 중심의 활동 설계, 실행 전략 수립, 지속 가능한 참여 방안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