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2인자인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은 지난 10일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에서 남측에 의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북에 유입됐다며 "강력하게 보복성 대응을 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부부장이 이달 말 한미 연합 군사 연습 등을 기화로 대남 도발을 지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11일 북한 관영 매체에 따르면 김 부부장은 전날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에서 탈북민 단체가 보낸 대북 전단 탓에 코로나19가 퍼졌다면서 대남 비난에 열을 올렸다.

 김 부부장은 생화학 무기를 활용한 보복을 언급했다. 그는 "우리는 반드시 강력한 대응을 해야 한다. 이미 여러 가지 대응안들이 검토되고 있지만 대응도 아주 강력한 보복성 대응을 가해야 한다."라며 "만약 적들이 우리 공화국에 비루스가 유입될 수 있는 위험한 짓거리를 계속 행하는 경우 우리는 비루스는 물론 남조선 당국 것들도 박멸해 버리는 것으로 대답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북한은 1980년대부터 생화학 무기를 생산해왔다. 현재 북한이 보유한 화학 무기는 약 2500~5000t으로 추정된다. 북한은 또 탄저균, 천연두, 페스트 등 다양한 생물 무기를 자체적으로 배양하고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부장은 또 "우리도 이제는 대적, 대남의식을 달리 가져야 할 때"라며 "동족보다 동맹을 먼저 쳐다보는 것들, 동족 대결에 환장이 된 저 남쪽의 혐오스러운 것들을 동족이라고 시대착오적인 생각을 가진다면 그보다 더 무서운 자멸 행위는 없다."라고 주민들의 대남 적개심을 부추겼다.

 김 부부장의 이번 발언은 윤석열 정부에 대한 첫 비난이자 지난 4월 서욱 전 국방장관의 선제 타격 발언 비난 담화 후 4개월만의 입장 표명이다.

 전문가들은 김 부부장 발언을 계기로 북한이 대남 도발에 나설 수 있다고 우려한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윤석열 정부가 일부 탈북 단체의 전단지 살포 문제를 전단지 살포 금지법에 따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할 경우 남북 공동 연락소 사무소 폭파 이상의 충격을 줄 가능성이 높다."라며 "9·19 남북 군사 합의 파기도 공식적으로 선언할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라고 분석했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지난해 8~10월 남한과 미국이 주적이 아니라는 전쟁 주적론을 제시한 데서 다시 남한 주적론으로 회귀했다."라며 "남쪽으로부터 바이러스 유입이나 한미 연합 훈련, 군사적 움직임을 명분으로 대적 행동 카드를 꺼낼 가능성이 있다."라고 짚었다.

 다만 북한이 당장 고강도 도발을 감행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부총장은 "이번 (김여정) 연설은 비상 방역과 관련된 것이어서 남북 관계 전반에 대한 입장 표명보다는 삐라 등 선전물 유입에 대한 경고 차원으로 한정되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임을출 교수도 "우리가 전단지 살포 등과 같은 불필요하게 북한을 자극하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면 북한도 내부적으로 경제 건설과 주민 생활 향상에 집중하는 것이 불가피한 상황인 만큼 북한이 먼저 무리수를 둘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라고 예상했다.

 한편 우리의 새정부 출범 후 경색을 이어가고 있는 북한이 남한과의 관계를 더 경색시키면서 내부의 결속을 다지고 대외 사안에 거리를 두려는 의도에 따른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