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경찰 치안감 인사가 번복된 과정에 대해 "국기문란"이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윤 대통령은 오늘 출근길 기자들과 만나 이틀 전 치안감 인사가 번복되는 과정에 대해 보고받았느냐는 질문에 "기사를 보고 알아봤더니 어이없는 일이 벌어졌다."면서 "경찰청이 자체적으로 행정안전부에 추천한 인사를 확정된 것처럼 고지했다."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시·도 경찰청장급인 경찰 고위직 인사가 2시간여 만에 번복된 사태에 대해 "어이가 없는 일이 벌어졌다."라고 밝혔다.

 이어 "인사권자는 대통령이다. 아직 대통령 재가도 나지 않고 행안부에서 검토해서 대통령에 의견도 내지 않은 상태서 이런 인사가 유출이 되고, 언론에 마치 인사가 번복된 것처럼 나갔다는 것 자체는 아주 중대한 국기문란 아니면 어이없는, 공무원으로서는 할 수 없는 과오라고 볼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황당한 상황"이라고 거듭 밝힌 뒤 "언론은 마치 치안감 인사 번복이라고 말하는데 번복된 적도 없고, 저는 행안부에서 나름대로 검토를 해 올라온 대로 재가를 했다."라고 밝혔다.

 전날 정부는 시·도 경찰청장급인 경찰 고위직 인사를 단행했다가 2시간여 만에 이를 번복했다. 28명 중 7명의 자리가 바뀐 것이다.

 2시간 만에 경찰 보직 인사가 변경되며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행안부와 대통령실에서 인사를 번복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경찰 공무원법에 따르면 총경 이상 경찰공무원 인사는 경찰청장의 추천을 받아 행안부 장관이 제청해 대통령이 임명해야 한다.

 경찰청은 인사가 바뀐 이유에 대해 "애초에 행안부에서 최종본이 아닌 안을 잘못 보낸 것"이라고 해명했다.

 행정안전부에 경찰국이 신설될 경우 경찰의 독립성 침해가 우려된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윤 대통령은 검찰 사례를 들어 반박했다.

 윤 대통령은 "법무부 안에도 검찰국을 두고 있다."면서 "행안부가 경찰에 대해 필요한 지휘와 통제를 하고 독립성이 요구되는 사무에 대해선 법률에 따라 이뤄질 것이라 본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