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유출 안돼' 윤석열엔 "국민 생명 눈 감는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6일 '소확행(소소하고 확실한 행복)' 47번째 공약으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에 대한 강력 대응과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도입 등 수산물 안전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일본은 여러 우려와 반대에도 불구하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계획을 강행하고 있다"며 "투명한 정보공개와 검증이 생략된 일본의 방출 계획은 과거사, 영토 문제에 이어 한일 양국의 미래지향적 관계 구축에도 큰 걸림돌"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막대한 양의 방사능 오염수가 방출될 경우 우리의 해양 생태계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조업 활동 피해, 수산물 안전 등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며 "일방적인 방출에 대한 강력한 외교적 대응과 함께 예상되는 경제적 피해와 수산물 안전에 적극 대비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국내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조사 강화와 국제기준 안전관리제도인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를 도입해 일본 방사능 오염 수산물 수입을 원천 봉쇄하는 등 수산 먹거리 안전을 책임지겠다"며 "잔류 허용 기준이 없는 물질도 0.01㎎/㎏ 이하일 때만 수입할 수 있도록 강력히 조치하겠다"고 했다.

또 "방사능 검사 장비·인력 등 안전 관리 인프라를 대폭 확대하겠다"며 "노후 위판장 현대화에 맞춰 방사능 검사 장비, 실험실 등에 대한 투자를 함께 늘려 가겠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향해선 "'후쿠시마 원전은 지진하고 해일이 있어서 피해가 컸지만, 원전 자체가 붕괴된 것은 아니므로 방사능 유출은 안 됐다'고 말한 바 있다"며 "진실은 분명하다. 2011년 3월 지진과 해일이 후쿠시마 원전을 덮쳤고 건물이 손상되고 원전 기능이 마비돼 대규모 방사능 물질이 유출됐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외교적 저자세로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위험을 외면하는 것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눈 감는 것과 다름없다"며 "국민 안전을 지키는 데는 과잉 대응이라 평가받을 정도로 강력하게 대처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