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준성·김웅 휴대전화·태블릿PC 등 분석
조성은, '김웅 대화' 폭파…수사 난항 예상
압수물 분석 성과 따라 尹 등 소환 윤곽
'주요사건관계인' 김웅 소환조사 관심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지난 16일 서울 중구 TV조선에서 열린 방송토론회에서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2021.09.16.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지난 16일 서울 중구 TV조선에서 열린 방송토론회에서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2021.09.16. 

윤석열 전 검찰총장 시절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추석 연휴 압수물 분석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관련사건의 피의자 소환조사는 언제쯤 이뤄질지 관심이 쏠린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번 사건을 수사3부(부장검사 최석규)에 배당하고, 다른 가용 수사 인력도 지원하며 압수수색 등을 통해 확보한 자료 분석 작업에 집중하고 있다.

인터넷매체 뉴스버스의 최초 의혹 보도가 나온 후 여권 성향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이 고발장을 접수하고 공수처가 이 고발에 기반해 수사에 착수하는데 일주일 밖에 걸리지 않았다.

지난 9일 공수처가 이번 사건의 피의자로 입건한 이는 윤 전 총장과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다.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공무상 비밀누설, 공직선거법 위반,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 혐의가 적시됐다.

손 전 정책관은 윤 전 총장의 측근으로서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검찰 출신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후보)에게 범여권 인사에 관한 고발장이 전달되는 과정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윤 전 총장 시절 검찰이 야권에 여권 인사 고발을 사주해 총선에 개입하려 한 것 아니냐는 게 의혹의 골자다.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지난 14일 오전 경기 정부과천청사 공수처로 출근하고 있다. 2021.09.14.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지난 14일 오전 경기 정부과천청사 공수처로 출근하고 있다. 2021.09.14. 

공수처는 손 전 정책관 대구 사무실과 서울 자택, 그리고 '주요사건관계인'인 김 의원의 지역구·국회 사무실과 자택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휴대전화와 태블릿PC 포렌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번 사건의 제보자인 조성은(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씨로부터 제출받은 텔레그램 대화방 '고발장' 캡처 이미지 파일 등과의 연결고리를 찾는 데 집중하고 있다.

다만 조씨가 김 의원과의 텔레그램 대화방을 '폭파'하는 바람에 대화방 원본을 확보하지는 못함에 따라 손 전 정책관이 '전달자'였는지, 아니면 제3의 인물이 전달 과정에 개입됐는지 등을 규명하기 위한 직접증거 확보가 쉽지 않을 거라는 전망도 나온다.

손 전 정책관은 '고발장 작성'과 '김웅 의원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을 전면으로 부인하고 있어, 고발장이 전달된 과정을 밝혀낼 추가적인 단서를 찾지 못할 경우 사건이 미궁에 빠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수사팀은 의혹의 실체를 신속히 규명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이번 추석 연휴에도 압수물과 조씨로부터 임의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하는 작업을 이어갈 계획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압수물 분석 작업에서 당장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손 전 정책관이 아이폰 휴대전화 잠금 해제 등에 협조하지 않고 있어서다. 때문에 피의자 소환조사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호 사건' 피의자였던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경우 압수수색 2개월 반 만에 소환되기도 했다.

다만 참고인 조사는 필요에 따라 계속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공수처는 필요할 경우 제보자 조씨에 대한 추가 협조 요청을 하겠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또한 의혹이 제기된 시점 당시 공수처 수사대상인 '고위공직자'가 아니었기에 피의자가 되지 않은 김 의원을 참고인으로 부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