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위한 매우 간단한 실천! 환경성 우수 제품에 부여되는 국가 공인 마크 환경표지 체크!

김정희 기자 발행일 2022-11-29 23:24:12 댓글 0
[데일리환경=김정희 기자] 탄소중립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나라와 정부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개개인의 노력도 당연히 필요하다. 특히 탄소중립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우리가 평소 마트에 가서 장을 보고 물건을 살 때 한 가지만 더 추가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손쉽게 할 수 있는 탄소중립 참여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우리의 환경을 안정적으로 책임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환경부 측에서는 바로 환경표지를 체크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구매하려는 제품에 환경표지가 붙어있는지 꼼꼼하게 체크하고 이 마크가 있는 것을 사는 것이다.

그렇다면 환경표지는 무엇일까? 환경표지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 및 폐기 등 전 과정에서 환경성이 우수한 제품에 부여되는 국가 공인 마크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양한 제품군에서 환경표지를 찾아볼 수 있어 탄소중립은 우리에게 더욱 가깝게 느낄 수 있다.


사무용 기기 가구 및 사무 용품부터 주택 건설용 자재 재료 및 설비, 개인용품 및 가정용품, 가정용 기기 가구, 교통 여가 문화 관련 제품, 산업용 제품과 장비, 복합용도 및 기타 용도, 서비스 등에서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특히 환경표지는 전 과정적으로 환경성이 우수한 제품을 확대하기 위해서 도입한 제도를 말한다. 이 제도는 독일, EU, 북유럽, 캐나다, 미국, 일본 등 60여개 국에서 시행될 정도로 널리 퍼져있다. 

국내에는 1992년에 처음 도입, 해마다 인증을 원하는 기업이 증가하면서 이제는 무형의 서비스까지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기존에 제시된 기준보다 더욱 강화된 환경기준을 충족한 제품에는 프리미엄 환경표지를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처음 알게 된 정보네요” “내일 마트에 가면 환경표지를 찾아볼게요” “환경 보호에 동참합시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렇듯 환경을 지키는 일은 조금 불편할지언정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 부분일 것으로 보인다.

사진=픽사베이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