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계절관리제 시행 예정’, 이번에는 어떻게 계절관리제 시행되나?

안상석 기자 발행일 2022-11-26 00:07:14 댓글 0


[데일리환경=이동규 기자] 제4차 계절관리제가 시행되는 가운데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국민들에게 메시지를 전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그간 우리나라의 총 미세먼지 농도는 2015년 세제곱미터당 26마이크로그램에서 지난 2021년 18마이크로그램으로 줄어들며 이전보다 훨씬 좋아졌다고 말문을 열었다. 


더불어 긍정적인 성과를 모두 국민들과 각계각층의 노력으로 돌리며 그 의미를 더했다. 국민들이 환경 문제 등에 관심을 갖고 더욱 적극적인 동참을 함으로써 미세먼지 농도를 줄일 수 있다고 전한 것. 

그뿐만 아니라 산업, 발전, 수송, 농업 등에서도 환경을 위한 노력에 관심을 기울이고 적극적으로 계절관리제에 참여한 덕분이라고 감사 인사를 드러내 눈길을 끌었다.

또한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하지만 이런 성과에도 불구하고 기상여건과 국내, 외의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 증가 등의 영향으로 인해 겨울철과 봄철 미세먼지 농도 상승은 지속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동안 미세먼지가 나아지는 듯 했지만, 봄철과 겨울쳘이 되면 미세먼지 농도가 한눈에 봐도 급상승하는 것. 

그렇다면 정부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이번 계절관리제에서는 어떤 내용들을 실행할까? 먼저 제4차 계절관리제 기간에는 초미세먼지와 그 원인물질의 배출량을 지난 기간보다 1~10% 더 줄이는 것을 목표로 3대 방향과 21개의 과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혀 놀라움을 안겼다.
 
계절관리제 시작 전부터 선제 조치를 실시하며 보다 효율적으로 미세먼지에 대한 대응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예방과 함께 빠른 조치가 어떤 상황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것을 알고 있다면 계절관리제 시작 전부터 선제 조치를 실시하는 것은 긍정적인 측면이다.

또한 계절관리제 기간에는 부문별 감축, 관리 강화를 위해 전국 350개 대형사업장 등에 자발적으로 감축 목표를 절량으로 부여할 예정하고 이를 지방환경관서 측에서 전담 관리 등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고농도 미세먼지 예보 강화, 미세먼지 대응 국제 협력 진전 등 다양한 계획을 통해 대기질을 관리할 예정이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자 누리꾼들 역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일부 누리꾼들은 “어린 시절 맑은 공기만 있던 그 때가 그리워요”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목이 건조하고 비염이 심해지는 느낌이에요” “저도 대기질 개선을 위해 운전 대신 도보, 버스 등을 이용하곤 합니다” “환경부의 적극적인 4차 계절관리제! 앞으로도 잘 부탁 드립니다” 등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사진=픽사베이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