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전쟁, 수질·공기·토양 등 환경 오염 심각 수준…정화위한 시간만 수십 년 ?

김정희 기자 발행일 2022-06-28 19:50:48 댓글 0

[데일리환경= 김정희 기자] 미국 매체 월스트리트저널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우크라이나의 수질, 공기, 토양 등의 오염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내용의 보도를 전했다. 많은 환경 전문가들은 전쟁이 종식되더라도 이를 정화하는데 수십 년 이상이 소요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현재 우크라이나에서는 약 100여명의 정부 검사관들과 환경단체가 표본 채취와 인공위성 사진을 이용해 환경 오염의 규모를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피해 상황이 심각한 곳으로는 수도 키이우, 루한스크, 하르키우 지역이며 최근 화학공장과 탄광, 정유공장이 많은 동부지역으로의 전선 이동으로 환경 오염의 규모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서부 리비우의 동쪽 테르노필 지역은 러시아군의 미사일 공격으로 비료 저장고가 파괴됐는데 이후 인근 강물의 암모니아와 질산염 농도가 정상 수준보다 각각 163배, 50배 높게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지역 주민들의 어업은 당분간 금지된 상태며, 만약 어린이들이 납과 카드뮴과 같은 중금속에 노출된다면 발달 지연 가능성 역시 우려되는 상황이다. 


환경 단체 팍스(PAX)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지난 2월 개전 이후부터 현재까지 우크라이나의 댐을 포함한 12개 이상의 상수도 시설이 전쟁으로 인해 파괴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오염 폐수가 그대로 강으로 방류됐다고 한다. 우크라이나에 있는 수백 개의 저수지에는 약 60억 톤의 광업 및 산업 관련 액체 폐기물이 저장된 상태다. 만약 이 시설들이 파괴된다면 독성 화학물질이 토지나 강으로 유출돼 큰 피해를 끼칠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는 일이다. 

공기 오염 또한 심각한 문제다. 지난 3월 키이우에서 격렬한 교전이 이어진 이후 대기 중 오염물질 농도가 세계보건기구(WHO) 가이드라인의 약 30배 가까이 치솟은 것으로 확인됐다. 군용 차량에서 나오는 매연, 건물 폭발과 붕괴로 인해 발생되는 먼지 역시 공기 오염의 주 원인이다. 시멘트 먼지는 시민은 물론 구조대원의 호흡기 건강에 타격을 주며 발암물질인 석면 역시 수년 동안 남아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이밖에도 전문가들은 오염물질이 바람과 물을 타고 이동해 주변국까지 그 영향이 끼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실제로 1990년대 초 쿠웨이트에서 이라크 군이 수백 개가 넘는 유전을 폭격했을 당시 엄청난 탄소가 배출된 적이 있다. 그 양은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2%에 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전쟁이 끝난 몇 년 후 수백 마일 떨어진 티베트 빙하에서 탄소가 발견된 적이 있다. 

이처럼 전쟁이 종식되더라도 환경 오염은 끝나지 않으며 그로 인한 후유증은 계속 된다는 것은 큰 문제다. 전쟁으로 인한 환경 오염은 아동 발달 지연, 암과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환경 오염은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큰 악영향을 미치는 만큼 전문가들은 계속해서 전쟁에 따른 환경 오염을 추적해 마땅하다.


사진=언플래쉬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