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도 살리고 환경도 살리는 1석 2조 아이디어”... 배스 퇴치 위한 기발한 아이디어

안상석 기자 발행일 2022-06-27 16:13:10 댓글 1

[데일리환경=이동규기자] 1980년대에 우리나라로 대규모 유입된 큰입배스 등 외래어종을 퇴치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이 큰입배스는 국내에 유입된 후 토종 어류의 씨를 말리는 등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어 오랫동안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특히 최근 일각에서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외래어종을 퇴치하고 있다고 전해져 눈길을 끈다. 

생태 교란 외래종 큰입배스는 거친 물살을 가로지르며 물 속 무법자가 된다. 큰입배스는 토종 물고기를 닥치는 대로 잡아먹으며 생태계를 교란,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미 외래종이 생태계를 위협한 지 수십년 째다.

국내에 위치한 일부 저수지에서는 수십년 전부터 빙어 등의 일부 토종 어류가 자취를 감추기 시작했다. 그리고 원인은 큰입배스와 같은 외래 어종이 지목되어 왔다. 가장 큰 문제는 배스의 특성이다. 


배스는 천적이 없을뿐만 아니라 수명 역시 10년 이상으로, 수생태계에서 급속하게 번식하고 있다. 이에 꾸준하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펼쳐졌지만, 급속도로 늘어나는 배스를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던 상황.

최근 속리산 국립공원사무소 등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 마치 게임 같은 상황이 펼쳐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배스를 잡게 되면 1kg 당 약 만 원의 지역 상품권을 지급하는 것이다. 일명 속리산 국립공원에서 배스를 사들이게 되는 ‘수매 사업’인 것이다. 

특히 이런 현상은 입소문을 타고 퍼져 현재 배스만 수천 여 마리 넘게 포획된 것으로 알려졌다. 먼 곳에서 낚시객들이 무리지어 배스 잡이에 나선 것이다. 이는 배스도 잡고, 지역 상품권을 지급함으로써 지역 경제에 활기 또한 부는 것으로 다양한 긍정적인 측면이 존재한다.

이런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이런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시행하는 분들이 대단합니다” “아이디어 강력 추천이네요” “지역 경제도 생각하고 배스도 퇴치하고! 일석이조네요” “진짜 좋은 방식인 것 같아요” “특히 토종어류를 잡게 되면 방생하는 조건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잡은 배스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도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최근 그 어느때보다 환경 보호에 대한 의식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 여러 방면에서 또 다양한 이유로 환경이 파괴되고 있는 만큼, 이를 막으려는 노력과 시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도 포함될 것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1)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2022-09-19 17:23:37
    우리의 친구 배스를 죽이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