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곳곳에 쌓여가는 쓰레기들...” 위드 코로나에도 꺼지지 않는 쓰레기 대란

김정희 기자 발행일 2022-05-23 21:33:56 댓글 0

[데일리환경=김정희기자]펜데믹 초반과 달리 최근에는 시민들 스스로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코로나19 상황을 받아들이고 있다. 위드 코로나 시대인 것이다. 이에 외출 규제, 영업 제한 등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이 완화되면서 거리 곳곳으로 나가는 시민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서울에 있는 유명한 공원과 산책로엔 코로나19 초반과 달리 과거 붐비던 것처럼 다시 상춘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렇게 자유롭게 길을 활보하는 것만으로도 감사하게 되는 요즘, 마냥 반갑지 않은 이면도 존재한다. 바로 수많은 인파가 머물다 간 자리에 쓰레기가 쌓여 처리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이다. 

최근 서울에 위치한 한강공원 등에는 사람들이 붐비고 있다. 날이 풀렸고 코로나19 거리두기도 완화됨에 따라 외부 활동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산책로를 따라 걷다보면 음식을 먹거나 음주를 하는 사람들도 쉽게 접할 수 있다. 특히 한강공원의 묘미라고 하는 배달 음식 또한 최근에는 다시금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다. 


하지만 걸음마다 쓰레기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쓰레기는 각종 비닐부터 캔, 봉지 등 다양할 뿐만 아니라 음식물 쓰레기까지 엄청난 양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원 청소를 하는 환경미화원들이 존재하지만,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치워도 온전히 제 모습을 찾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또 빠른 시간 안에 쓰레기들이 쌓여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한다.

각종 음료부터 음식물, 재활용, 일반 쓰레기까지. 곳곳에 위치한 산책로와 공원의 상황은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특히 쓰레기를 버릴 수 있는 쓰레기통까지 있지만, 쓰레기 처리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즉, 쓰레기 수거 시설을 이용하지 않고 주변에 주먹구구식으로 그냥 버리고 가는 것이다.

일부 나들이를 하러 온 사람들 역시 피해를 봐야하는 상황이다. 일부 시민들은 “즐거운 마음으로 공원에 왔는데 곳곳에 쓰레기들이 있다. 이런 것을 보면 환경오염 문제뿐만 아니라 관리, 청소하는 분들도 힘들 것 같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최근 나들이객이 대거 몰리면서 쓰레기양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름이 가까워지고 있는 시점, 상황이 더욱 좋아질 것이라고 볼 수만은 없다. 해결책은 없는 것일까? 한강사업본부 측 역시 시민들이 투기하는 것을 일일이 단속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것이다.

특히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게 된다면 공원뿐만 아니라 바람에 날린 쓰레기들이 한강으로도 유입될 가능성이 있다. 사소하지만, 기본적이고 중요한 부분일 것이다. 가장 기본적인 에티켓을 ‘지켜 달라’라고 요청하고 단속해야 한다는 실정이 아이러니할 수밖에 없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