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입장문 통해 수용 불가 천명

▲ 포항시민들이 지난달 서울 포스코센터 앞에서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을 촉구하는 상경 시위를 벌이고 있다.
▲ 포항시민들이 지난달 서울 포스코센터 앞에서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을 촉구하는 상경 시위를 벌이고 있다.
포스코그룹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가 본사는 포항으로 이전하되 직원은 서울에서 근무한다는 방침을 정하자 포항 시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1일 입장문을 내고 “포스코그룹이 최근 밝힌 포스코홀딩스 본사 소재지 이전 계획은 지난해 말 포항시·포스코 간 상생협약 7차 회의 때 포스코 측이 들고 나온 내용의 동어반복에 불과하다”며 “포항시민으로서는 결코 수용할 수 없는 내용”이라고 분노했다.

포스코그룹은 지난해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포스코홀딩스 주소지를 서울로 결정하자 포항지역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한 이전 철회 운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집회와 시위까지 이어지자 포스코그룹은 이사회 및 주주 설득을 거쳐 지주사 소재지를 오는 3월까지 포항으로 이전하고, 미래기술연구원 본원을 포항에 두기로 합의했다.

다만 지주사 소재지를 이전하더라도 직원을 포항에 배치하지는 않기로 했다.

포스코홀딩스가 그룹 전체 투자나 경영, 대관, 홍보 등 서울에서 처리해야 할 일이 많아 직원들이 포항에서 근무하면 업무에 어려움이 예상된다는 이유를 든 것이다.

범대위는 “포스코홀딩스 소재지 주소를 포항으로 이전하면 서울사무소에는 필수 요원만 남고 대다수 인원이 포항으로 옮겨와야 하는 것이 당연하며, 계열사로 위상이 추락한 포스코 서울사무소 근무자도 상당수가 포항으로 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웅희 기자 woong@idaegu.com
저작권자 © 대구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