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는 계획 철회 의사 없어

▲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대통령 생가에 있는 박정희 대통령 숭모관 내부 모습.
▲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대통령 생가에 있는 박정희 대통령 숭모관 내부 모습.


구미시가 추진 중인 박정희 대통령 숭모관 신축에 대한 더불어민주당과 지역 진보 시민단체 등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하지만 구미시는 신축 계획을 고수하는 만큼 지자체와 시민단체의 마찰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시는 최근 상모동 생가에 있는 박정희 대통령 숭모관을 자리를 옮겨 신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기존 추모관이 협소하고 비탈길 위에 있어 방문객들에게 불편을 초래하고 안전사고 위험이 있다는 지적에서다. 이를 위해 1천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 같은 계획이 알려지자 더불어민주당과 YMCA, 경실련 등 진보단체 등이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구미지역 공동위원회는 1일 “김장호 시장은 숭모관 건립계획을 철회하고 구미시민의 민생 안정과 경제회복에 집중하라”고 촉구했다.



같은 날 구미YMCA도 성명을 내고 “방문객들이 불편하고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다는 이유로 위치를 변경한다는 건 납득할 수 없다. 오히려 전시 콘텐츠의 변화가 더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구미시 부채가 2천억 원을 넘는 데 1천억 원이 드는 숭모관을 짓겠다는 것은 민생을 외면하고 과거로 회귀하겠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구미시는 해명 자료를 발표하는 등 숭모관 신축 계획을 철회할 뜻이 없다고 맞서고 있다.

구미시는 같은 날 “박 대통령 기념사업비로 1천300억 원을 썼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907억 원이 기념사업이 아닌 새마을운동의 가치를 계승하기 위한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조성에 사용됐다”며 “이는 부족한 휴양·문화생활을 보완하는 복합문화공간을 확충하는 노력으로 봐야 한다”고 반박했다.

또 “건립 기금은 국·도비와 박 대통령을 추모하는 국민의 자발적인 모금을 통해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신승남 기자 intel887@idaegu.com
저작권자 © 대구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