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격 송이향 매력에 흠뻑"…봉화송이축제로 오세요

발행일 2022-09-26 14:14:54 댓글 0 글자 크기 키우기 글자 크기 줄이기 프린트

9월30일~10월3일 봉화읍 체육공원 일원서 개최

지난 봉화송이축제에 참가한 가족이 직접 채취한 송이의 향을 느끼고 있다.


제26회 봉화송이축제가 오는 30일부터 10월3일까지 ‘송이향에 반하고, 한약우에 빠지다!’라는 슬로건으로 봉화읍 체육공원 및 지역 송이산 일원에서 열린다.

봉화군과 봉화축제관광재단은 지역 우수 특산품인 한약우를 담아 이번 축제의 격을 한 단계 높인다는 계획이다.

봉화송이와 한약우를 통해 군은 지역 대표 브랜드의 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이다. 또 청명한 가을 하늘 아래 축제장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을 위한 풍성한 먹을거리와 볼거리, 즐길거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송이 향에 반하다

관광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고 송이축제 대표 콘텐츠인 송이채취체험은 축제 기간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 송이산 일원에서 마련된다.

송이 채취 체험은 회당 100명씩 선착순 사전접수를 통해 무료로 진행된다. 참가 희망자는 봉화축제관광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해 네이버 폼으로 신청하면 된다.

또 전국 최우수 품질의 봉화송이의 품질을 직접 확인한 후 구입할 수 있는 송이판매장터도 운영된다.

특히 올해는 구매한 송이를 손질해서 즉석에서 시식할 수 있는 무료 송이 손질터도 마련되며, 500g 이하 단위의 소량 판매를 통해 관광객의 부담을 줄이기로 했다.

◆한약우 맛에 빠지다

안동봉화축협·봉화한약우 작목회가 주관하는 한약우 홍보 및 판매장터는 축제기간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된다.

봉화한약우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한약우홍보관, 맛과 품질이 우수한 봉화한약우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한약우판매관에서 볼거리와 먹거리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먹거리 장터에는 관광객이 직접 구매한 송이, 한약우, 버섯 등을 시식할 수 있도록 상차림을 준비한 식당이 손님을 맞는다.

이곳에서는 손질터에서 직접 손질한 송이와 전국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한약우를 맛있게 구워 먹을 수 있으며, 송이 라면과 송이국밥 등 송이를 활용한 다양한 먹거리도 판매한다.

또한 송이한약우 골든벨, 송이 한약우 가요 한마당 등 송이와 한약우를 소재로 한 다양한 이벤트성 프로그램도 펼쳐진다.

제26회 봉화송이축제 포스터


◆눈과 귀를 채우는 다양한 콘텐츠

30일 개막식에는 봉화 홍보대사인 최우진과 나상도, 최연화, 설하윤, 박상철 등 인기 가수들이 꾸미는 개막 축하공연이 펼쳐진다.

또 10월3일 폐막일에는 제16회 봉화군민상 시상식에 이어 박서진, 조은성, 장하온, 주미 등이 출연하는 폐막 축하공연과 화려한 불꽃놀이를 끝으로 봉화송이축제의 대미를 장식한다.

특히 개막 첫날에는 봉화에서 생산되는 나물과 봉화송이 및 한약우를 이용한 오색오미의 맛과 멋이 어우러진 대형 비빔밥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고 관광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자 축제 동안 매일 4회씩 신·구시장에서 지역 예술인이 선사하는 감성 버스킹 공연도 열린다.

이와 함께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우당탕탕 키즈랜드 어린이 체험공방’을 비롯해 홀로그램 증강현실로 만나는 언택트 실내 운동 체험인 ‘신통방통 홀로그램 디딤체험’과 포토존인 ‘남는건 사진뿐 포토스팟’ 등이 방문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축제기간 연계·부대 행사도 풍성

제39회 청량문화제도 이 기간에 열린다.

전국 한시백일장, 삼계줄다리기 재연, 학생 사생대회와 각종 예술작품 전시회 및 체험행사 등 봉화의 전통과 문화를 엮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

2022 봉화군 씨름왕 선발대회, 제10회 봉화송이 전국마라톤 대회, 계서 성이성 문화제, 은어공주와 송이원정대 뮤지컬, 청량사 산사음악회 등 지역민과 관광객이 화합하는 행사도 마련돼 있다.

봉화군수인 박현국 봉화축제관광재단 이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해 3년 만에 개최되는 봉화송이축제가 고품격 행사로 펼쳐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봉화송이축제의 송이판매장터에 전시된 봉화송이.


박완훈 기자 pwh0413@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