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와이어] 최초 작성일 : 2019-07-12 08:49:00  |  수정일 : 2019-07-12 08:50:20.687
김포시청소년수련원, 가치 향상의 열매를 맺다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이사장 정하영)은 2020년 학교단체 수련활동 사전예약 결과 관내·외 50개 학교 3만6530명의 청소년 학년수련활동 및 진로수련활동 등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운영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사전예약 3만2269명에 비해 113% 증가, 예상수입 또한 지난해 81만3201천원에서 107만3899천원으로 지난해 대비 132% 증가된 수치이다.

더욱 주목할 점은 200명 이상의 대규모 학교단체는 2019년에 33개에서 2020년 43개로 130% 증대되는 괄목상대할 성장을 이루었다. 이는 김포시청소년수련원의 안전성과 공공성을 겸비한 전국 최고의 수련활동기관으로 변화한 결실을 맺은 것이다.

학교단체 수련활동은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한 청소년의 균형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초·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청소년 활동이다.

김포시청소년수련원은 2019년 초·중·고 프로그램 개편(직업체험 확대형 진로 수련활동 및 교급별 차별화 프로그램)운영을 통해 2020년 사전예약은 전략적인 홍보와 경기, 서울, 인천, 충청남·북도, 강원도 등 지역 확대를 통해 관·내외 학교의 사전예약으로 수련활동 기회를 보장하였다.

김포시청소년수련원은 청소년들의 모험 및 도전 활동 특성화 시설로 415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으며, 집라인/챌린지/인공암벽 등 아웃도어 프로그램과 난타/글로우스틱/수화 등 문화선택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균형 있는 성장과 교급별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2020년 사전예약은 4월 15일부터 5월 24일까지 유선 및 공문을 통하여 접수하였다. 사전예약 기간은 전년과 비슷한 시기에 진행되었지만, 올해는 전략적 홍보 방식으로 새롭게 진행한 결과 앞서 말한 것과 같이 큰 차이를 보였다. 무엇이 이런 변화를 가져왔을까?

◇급별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재단장 → 차별성

특성화된 아웃도어 시설 및 훌륭한 문화선택활동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초·중·고등학교 프로그램은 천편일률적 같은 양상을 띄었다. 그럼으로 인해 관내 중·고등학교로부터 초등학교에서 다녀왔다는 이유로 김포시청소년수련원이 외면당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타지역 최우수 청소년수련원으로 벤치마킹을 다녀오고, 청소년기본법 및 제6차청소년정책 기본계획 등을 기반으로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을 교급별로 차별화를 두어 재단장 하였다.

◇4차 산업혁명 등 미래변화에 따른 맞춤형 진로수련활동 운영 → 전문성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 및 18년도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양질의 진로체험처 확보 및 청소년 대상 맞춤형 진로 체험을 확대 실시코자 하였다.

이렇게 개편된 진로수련활동은 집라인, 인공암벽, 챌린지, 오리엔티어링 등의 아웃도어활동 진행과 슈가크래프트, 파티쉐, 바리스타 등 총 12개의 직업군으로 확대 운영하는 직업체험활동, 주제별 다른 내용으로 이루어지는 진로특강, 진로 힐링콘서트로 진행된다.

직업체험의 경우 중학생은 ‘직업체험’으로 고등학생은 ‘직무체험’으로 구분하여 12가지 중 2가지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고 진로특강은 교육장별로 다른 3가지 주제로 운영되며, 방송에 데뷔한 아이돌 그룹을 초청하여 전국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진로 힐링 콘서트도 진행된다.

◇사전예약 운영 대상 타겟화 → 집중성

2020년 사전예약의 특이점으로 운영대상 타겟화를 통한 집중성을 들 수 있겠다. 수련원 유치 적정학교를 선별하여 집중 홍보함으로써 기존의 홍보방식의 틀을 과감하게 탈피하였다.

2020년 사전예약 이전의 홍보방식은 경기, 서울, 인천 지역의 모든 초·중·고등학교에 공문 및 홍보책자를 발송하는 형태를 취하였다. 이는 공문 및 홍보책자를 불특정인에게 무작정 배포하는 형태로 홍보의 효율성을 떨어뜨렸다.

홍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200명 이상의 학교를 운영 대상으로 타겟화하였음은 물론 경기, 서울, 인천뿐만 아니라 충청남/북도, 강원도 지역까지 확대하여 수련원 소요시간 2시간 30분 이내 지역의 학교에 사전예약 홍보의 집중화를 기하였다.

◇사전예약 운영방식의 변경 → 신속성

1순위 250명 이상의 학교는 유선 협의 및 공문 접수 후 즉시 확정으로 사전예약을 신속하게 진행하였다. 더불어 2020년 사전예약 현황을 홈페이지를 통해 일단위로 계속 업데이트하여 사전예약 정보를 학교에게 신속하게 제공하였다.

기존의 20여일간의 접수기간 후 일정 검토 및 선정까지 약 25일정도 소요되던 시간을 유선 협의 및 공문 접수로 단축하여 빠르면 3일 이내에 2020년 사전예약을 확정할 수 있도록 하여 신속하게 접수체계도 개선하였다.

위와 같이 살펴본 김포시청소년수련원 변화의 바람이 결실을 거둔 것이 2020년 학교단체 사전예약이며, 그 변화의 바람은 멈추지 않고 계속 불 것이다. 이러한 변화의 바람이 김포시청소년수련원의 어느 부문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지 더욱 궁금해진다. 김포시청소년수련원의 향후 모습에 귀추를 주목해 보자.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개요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청소년활동진흥법에 의거 청소년들의 행복하고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청소년 활동 연구, 프로그램 개발, 정보 제공 및 청소년자원봉사, 수련활동인증제,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등을 운영하는 경기도 산하 기관이다.

출처: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언론연락처: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활동안전팀 송유진 담당 031-232-9383~5(14)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보도자료 기사 목록위로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