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뉴스캔] 최초 작성일 : 2011-08-08 13:05:54  |  수정일 : 2011-08-08 13:07:38.553 기사원문보기
"동해가 일본해라고?" 일본 편드는 미국
【뉴스캔】미국이 우리영해인 동해(East Sea)를 일본해(Sea of Japan)로 단독 표기해야 한다는 공식 의견을 국제기구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돼 파문이 일고 있다.

8일 여러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미국이 최근 국제수로기구(IHO)에 제출한 서한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단독 표기해야 한다는 공식 의견을 제출했으며 국제수로기구는 이를 자체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 'Sea of Japan' 으로 표기된 동해 ⓒ ABC 뉴스

이는 국제수로기구 ‘해양경계’ 실무그룹 의장이 동해표기에 대한 공식 의견을 제출해달라고 요청한데 따른 것이다.

미국에 이어 영국도 동해를 일본해로 단독 표기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우리정부는 미국이 일방적으로 일본을 두둔하고 있다고 반발하며 한ㆍ일 양국의 입장을 균형 있게 반영해 동해와 일본해 표기를 병행해야 한다는 뜻을 미국 정부에 전달했다.

한 외교소식통은 "분쟁이 있거나 경합이 있는 해역의 경우 병기하도록 하는 것이 관례이며 국제사회의 컨센서스도 동해와 일본해 표기를 병행해야 한다는 쪽으로 정리돼있다"면서 "미국의 입장은 일본을 일방적으로 편드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미국은 자국 내 수로기구가 제출한 의견이며 국가의 공식 입장이 아니라고는 하지만 해당 수로기구가 정부의 예산으로 운영되는데다 사안 자체가 외교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는 점에서 파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신철현 기자 tmdb97@yahoo.co.kr


- copyright ⓒ 뉴스캔,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기사제공 : 뉴스캔뉴스캔 기사 목록
북한/외교 기사 목록위로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