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이투데이] 최초 작성일 : 2020-01-27 22:06:32  |  수정일 : 2020-01-27 22:11:18.763 기사원문보기
‘옥탑방의 문제아들’ 꽃길-뽀시래기 이어 신조어 1위는?…‘웃프다’ 이유는 왜?

[이투데이 한은수]

최고의 신조어 1위가 ‘웃프다’로 밝혀졌다.

27일 방송된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에서는 로운과 김강훈이 출연해 멤버들과 함께 문제 맞히기에 돌입했다.

이날 마지막 문제는 50여 명의 국어학자들이 뽑은 최고의 신조어 1위를 맞히는 것이었다. 학자들이 뽑은 최고의 신조어 3위는 ‘꽃길’, 2위는 ‘뽀시래기’였다.

멤버들은 ‘지리다’, ‘즐겜’, ‘노잼’, ‘꿀잼, ‘에바’, ‘엄빠’, ‘핵인싸’ 등 다양한 답을 내놨지만, 정답을 맞히기엔 쉽지 않았다.

정답은 ‘웃프다’였다. 정답자는 로운과 김강훈으로 두 사람은 명예의 전당에 오를 수 있었다.

‘웃프다’는 표면적으로 웃기지만 실제로 처한 상황이나 처지가 좋지 못해 슬픈 상태를 나타낼 때 쓴다.

국어학자들은 표준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어감을 절묘하게 전달했다, 양 극단의 감정을 동시에 느끼는 감정 상태를 잘 나타냈다는 이유로 ‘웃프다’를 최고의 신조어로 꼽았다.

[관련기사]
‘옥탑방의 문제아들’ 신조어 ‘탈룰라’ 무슨 뜻?…민망한 상황 무마하는 말
‘살림남’ 김승현, 옥탑방 벗어나 신혼집으로…“장정윤 작가와 함께한다”
‘옥탑방의 문제아들’ 서현철, 아내 정재은 누구?…연극배우 출신 “토크 성공률 100%”

전체기사 기사 목록위로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