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사진/제공=뉴시스)

 대장동 개발 사업을 둘러싼 의혹의 핵심 인물인 남욱 변호사가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재판에서 2021년 김 전 부원장이 유원홀딩스에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성남도개공) 기획본부장으로부터 1억원을 받아간 것을 목격했다고 진술했다.

 2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조병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공판에서 남 변호사는 증인으로 출석해 2021년 3월경 유 전 본부장으로부터 이 대표의 대선을 위해 20억원을 구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유 전 본부장에 이어 두 번째 증인으로 선 남 변호사는 2021년 유원홀딩스에서 김 전 부원장이 1억원을 전달한 상황에 대해 "겨울임에도 굉장히 더웠던 기억이 있고, 김용이 고문실로 들어간 것을 보고 나갈 때 쇼핑백을 들고 나가는 걸 봤다"고 말했다.

 이어 "제 기억에 'OO백화점' 쇼핑백으로 김용이 나갈 때 들고 나가는 것을 봤고, 그래서 '돈 인가보다'라고 생각했다"며 "끈이 아니라 (쇼핑백) 위쪽을 잡고 나가는 것을 봤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후 알게된 것은 이 돈은 김만배가 줬다는 현금 1억 중 일부"라며 "내가 줬던 경선 자금과는 별개의 자금이고 나중에 유동규에게 듣기로는 김만배가 유동규 측에 줄 428억원 중 일부라고 했다"고 말했다.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인 김만배씨가 이 대표 측에 주기로 약속했다는 천화동인 1호 배당금의 일부가 현금으로 김 전 부원장 측에 전달됐다는 것이다.

 그는 유 전 본부장으로부터 이 대표의 경선을 위해 쓰일 20억원을 요구받았다는 내용도 증언했다.

 남 변호사는 2021년 3월 유원홀딩스 사무실에서 유 전 본부장으로부터 '이 대표의 대선 경선을 위한 20억원의 자금을 구해줄수 있느냐'는 말을 들었고, 당시 "'20억원까진 못 만들 것 같아 15억원까지 해보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또 유 전 본부장이 김 전 부원장과 관련해 '이재명의 조직부장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며 "생소한 단어이기에 '조직부장'이란 말을 기억한다"고 했다.

 김 전 부원장은 민주당 예비 경선이 진행되던 2021년 4~8월, 4차례에 걸쳐 남 변호사로부터 8억4700만원을 수수하고, 이를 위해 유 전 본부장, 정 변호사와 공모해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됐다. 다만 돈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일부 금액은 유 전 본부장 등이 가로채 실제 건너간 돈은 약 6억원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재판부는 이 사건 공동 피고인으로 기소된 유 전 본부장에 이어 이날 남 변호사에 대한 증인신문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