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 Dr. Mucahid Mustafa Bayrak, NTNU 부교수. 2022년 APSSA 명예 심사위원

(타이베이 2023년 3월 27일 PRNewswire=연합뉴스) 요즘 세상은 세계적인 기후 위기, 화석 연료에 대한 지나친 의존, 생태계 붕괴, 전쟁과 인권 침해, 성차별, 인종차별, 이주자 위기 등을 포함해 여러 가지 대규모 지속가능성 문제에 직면했다. 인류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누가 원인을 제공했는지, 누가 가장 큰 영향을 받는지에 큰 차이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는 한편, 해결책을 고심해야 한다. 기업, 특히 초국가적인 기업은 기업 안팎에서 이와 같은 지속가능성 문제에 훨씬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대만지속가능한에너지연구기금회(Taiwan Institute for Sustainable Energy, TAISE)가 대만 타이베이에서 개최한 APSAA Asia Pacific Sustainability Action Awards (APSAA) 시상식은 기업이 지속가능발전목표(SDG)를 기준으로 삼아 회사의 최고 관행을 선보이도록 장려한다. SDG는 전 세계적으로 거의 모든 국가가 동의했을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성의 여러 측면과 영역까지도 인정한다. 또한, SDG에는 광범위한 이해관계자와 행위자들이 존재하며, 지속가능성 솔루션이 더는 정부나 비정부 단체의 영역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도 인정한다. 이와 같은 지속가능성 문제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이들이 특히 문제 해결에 일조해야 할 것이다.

기업은 자체적인 부정적 영향을 제한하는 것은 물론, 새롭고 혁신적이며 포괄적인 해결책을 구상할 수 있다. 이는 기술, 조직 혹은 사회적 성격의 해결책인지를 불문한다. 함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변혁적인 변화를 도모하는 여러 기업이 훌륭한 이니셔티브를 다수 APSAA에 출품했고, 본인은 이 상의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그러나 우리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전 세계 기업이 자체 ESG 기준 및 관행을 비판적으로 되돌아보고,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우리는 실제로 변혁적인 변화에 기여하고 있는가? 실제로 기여하고 있다면, 그 방법은 무엇인가?" 우리는 앞으로 여러 이니셔티브에서 교훈을 얻고, 함께 힘을 모아 더 건강한 지구, 욱 평등하고 평화로운 국제 사회, 그리고 금전적 이익뿐만 아니라 더 지속가능한 세상까지 지원하는 '이익'과 같은 민간 부문을 만들고자 노력할 것이다.

2023 APSAA 시상식은 Asia-Pacific Sustainability Expo and Summit과 같이 열린다. 등록 마감은 5월 19일까지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https://tcsaward.org.tw/en/about/selection2/2023-download를 참조한다.

Dr. Mucahid Mustafa Bayrak, Associate Professor, NTNU.
Dr. Mucahid Mustafa Bayrak, Associate Professor, NTNU.

CONTACT: William Chong / william92@taise.org.tw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