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사진/제공=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8~19일 이틀에 걸쳐 '핵반격 가상 종합전술훈련'을 지도했다. 훈련 현장에는 딸 '주애'도 동행했으며 김 위원장은 "핵을 실지 적에게 공격을 가할 수 있는 수단으로 완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나라의 전쟁억제력과 핵반격능력을 실질적으로 강화하고 해당 부대들을 전술핵공격 임무수행 절차와 공정에 숙련시키기 위한 종합전술훈련이 3월 18일과 19일에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전술핵운용부대들의 핵반격가상종합전술훈련은 "거듭되는 우리의 경고를 무시하고 공화국을 겨냥한 명백한 전쟁기도를 로골화하며 침략적인 전쟁연습을 확대시키고 공격성이 짙은 군사행동을 람발하고있는 적에게 보다 강경한 실전대응의지와 경고를 보내기 위한데 이번 훈련의 또 다른 목적이 있다"고 특기했다.

 통신에 따르면 훈련은 핵타격지휘체계관리연습과 핵반격태세로 이행하는 실기훈련, 모의핵전투부를 탑재한 전술탄도미싸(사)일발사훈련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첫날 훈련은 "전술핵무력에 대한 지휘 및 관리통제 운용체계의 믿음성을 다각적으로 재검열하고 여러가지 가상적인 긴급 정황 속에 핵공격 명령 하달 및 접수 절차의 정확성과 핵무기 취급질서, 각이한 핵공격 방안에 따르는 가동절차를 엄격한 안전성 견지에서 검열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지난 19일 오전에는 전술핵공격을 모의한 탄도미사일발사훈련이 진행됐다. 통신은 "적주요대상에 대한 핵타격을 모의한 발사훈련이 진행되였다"며 "미싸일에는 핵전투부를 모의한 시험용전투부가 장착되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평안북도 철산군에서 발사된 전술탄도미사일은 800㎞ 사거리에 설정된 조선동해상 목표상공 800m에서 정확히 공중폭발함으로써 핵전투부에 조립되는 핵폭발 조종장치들과 기폭장치들의 동작믿음성이 다시 한번 검증됐다"라고 주장했다.

 김정은은 이번 종합전술훈련에 만족을 표하며 "이번과 같은 실전가상훈련을 계속 조직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군인들을 불의적인 정황에 익숙시키며 언제든 즉시적이고 압도적이며 능동적인 핵대응태세를 더욱 빈틈없이 갖추도록 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또 "핵을 보유한 국가라는 사실만으로는 전쟁을 실제적으로 억제할 수가 없다"라며 "적에게 공격을 가할 수 있는 수단으로, 언제든 적이 두려워하게 신속정확히 가동할 수 있는 핵공격 태세를 완비할 때라야 전쟁억제의 중대한 전략적 사명을 다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 적들의 반공화국침략책동이 날로 가증되고 있는 오늘의 형세는 우리의 핵전쟁억제력을 기하급수적으로 증대시킬 것을 절박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하시면서 핵무력건설의 중요방향과 핵무력의 전쟁준비에서 나서는 전략적과업들을 제시했다"며 "우리의 핵무력은 고도의 림전태세에서 적들의 준동과 도발을 철통같이 억제하고 통제관리할 것이며 뜻하지 않은 상황이 도래한다면 주저 없이 중대한 사명을 결행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이번에도 딸 '주애'를 훈련 현장에 대동했다. 다만 북한 매체는 주애를 별도로 호명하지는 않았다.

 김주애가 공식 석상에 등장한 것은 이번이 10번째다. 주애는 지난해 11월 18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 17형 시험 발사 현장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낸 후 주로 군 관련 행사에 김정은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 지난 17일 신형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발사 현장에도 동행한 바 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전날 오전 11시5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1발을 포착했다.

 합참은 이 미사일이 800여㎞를 비행한 후 동해상에 탄착했다고 밝혔다. 이번 미사일은 전술핵 탑재가 가능한 KN-23 개량형으로 추정된다.

 북한은 한미 연합연습 '자유의 방패'(프리덤실드·FS)에 대한 반발로 최근 2~3일에 한 번꼴로 무력 도발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