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흐림서울 21.0℃
  • 구름많음제주 23.8℃
  • 흐림고산 23.2℃
  • 구름조금성산 24.1℃
  • 구름많음서귀포 23.4℃
기상청 제공

정보


개인 신용정보 유출 등 현금화 미끼로 정보 탈취

통계청이 지난달 30일 발표한 ‘2022년 연간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올해 소비자물가 지수는 107.71(2020년=100)로 지난해보다 5.1% 올랐다.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7.5%) 이후 24년 만에 최대 상승폭이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과 수요 확대 등이 영향을 미쳤다.

 

이런 때에 금리마저 상승해 내릴 줄 모르니 은행권 이용도 쉽지 않다. 이에 현금을 일부 돌려받는 신용카드현금화, 휴대폰 소액결제 현금화를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PC, 태블릿, 핸드폰을 통해 간단히 이용할 수 있고 복잡한 증빙서류 없이 간편 인증으로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사용료현금화, 정보이용료현금화가 있다.

 

모바일 QR코드 교환권과 다양한 상품권 등 실물 카드 없이도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다방면의 비대면 결제가 가능한 요즘이다. 발전한 간편 결제 시스템과 활발해진 전자상거래의 틈에서 소액대출이 아닌 소액결제를 한 후 이를 현금으로 돌려받는 서비스는 자칫 개인의 신용정보가 유출돼 금융 범죄에 노출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는 대출과 흡사하다. 더불어 이자 비율이 높고 제때 돈을 갚지 못하면 은행 등 금융거래에도 지장이 생긴다. 나아가 신용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이미 많은 사람이 알고 있다. 하지만 통신요금으로 대체되는 결제 서비스도 이와 같다는 사실을 간과하는 이들이 많다.

 

이용자들은 당장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우선 핸드폰 결제를 한 다음 일정액을 제하고 돌려받는 형태로 이용 중인 통신사와 상관없이 최대 100만 원까지도 소액 현금화할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는다. 개인의 신용도를 고려하지 않아도 되고 서류 제출도 필요 없으니 편리해 보이지만 조심해야 한다.

 

업계 관계자는 “상품권 교환 업무 등 사업자등록이 된 정식 업체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소액결제현금화도 신용카드 현금화와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핸드폰 요금을 제때 내지 못하면 적은 금액이라도 개인의 신용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소비의 남용을 막고 범죄를 예방하려면 무엇보다 스스로 OTP 등 보안 매체 활용, 2중 보안서비스 사용 등 정보의 유출을 막는 데 힘써야 한다. 더불어 효율적인 소비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용 및 체크카드와 마찬가지로 소액결제도 한도 지정이 가능하다. 만약 스스로 관리가 어렵다면 각 통신사에서 제공되는 관리 앱을 통해 한도 변경으로 1회, 1일, 한 달 사용 금액을 지정할 수 있다. 또한, 휴대폰소액결제와 콘텐츠이용료결제는 각각 한도가 다르므로 꼼꼼히 확인 후 별도로 지정해두는 것이 좋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