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세사기피해자에 대한 지방세 감면 지원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안 5월25일 국회 본회의 통과, 6월1일 시행

  • 기자명 김유연 기자
  • 입력 2023.05.26 09: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간환경]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을 위한 특별법’에 따른 전세사기 피해자가 전세사기피해주택을 취득하는 경우 취득세는 최대 200만원까지 면제되고 재산세는 취득주택의 전용면적에 따라 감면 받게 된다.

이번 조치로 감면을 받은 전세사기 피해자가 전세사기피해주택 취득 이전에 다른 주택을 소유하지 않았다면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자격은  계속 유지돼 향후 새로운 주택을 취득시 생애최초 주택 취득에 따른 감면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전세사기 피해자의 주거안정을 위해 공공주택사업자가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전세사기 피해자로부터 우선매수권을 양도받아 전세사기피해주택을 매입해 공공임대주택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도 취득세의 50%가 감면된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 5월2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정부는 신속한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을 위해 5월30일 국무회의에서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을 위한 특별법’과 함께 의결하고 6월1일(잠정) 공포해 시행할 예정이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이번 지원이 전세사기로 힘들어하는 피해자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시행 예정인 전세사기 피해자의 임대보증금 배당 확대를 위한 지방세 채권 안분 조치도 현장에서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간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