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취에 환경오염 유발”…거리 곳곳에 버려진 담배꽁초 더미 

김정희 기자 발행일 2022-12-09 08:49:39 댓글 0

[데일리환경=김정희 기자] 길을 걷다보면 하루에 몇 번 이상은 거리에 버려진 담배꽁초를 쉽게 목격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당장 집 밖에 나가기만 해도 누군가 다 피우고 제대로 버리지 않은 채 자리를 떠나버린 담배꽁초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심심치 않게 불조차 제대로 끄지 않아 그대로 연기가 나고 있는, 불씨가 살아있는 담배꽁초를 본 적도 있을 것이다. 집 근처는 물론 특히 직장인이라면 회사 건물 근처, 식당, 카페 주변 등 언제 어디서나 담배꽁초가 버려져있는 것을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특히 일부 식당 등이 많이 위치한 거리, 특히 술을 판매하는 가게들이 많은 골목 등에서는 누군가 피우고 그냥 버리고 간 담배꽁초가 쌓여 청소와 처리하는 것에도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 것이다. ‘흡연 금지’라는 경고문을 붙여놔도 그저 일부 흡연자들에게는 벽에 걸린 그림일 뿐인 것이다.  

하지만 이런 길에 버려진 담배꽁초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다. 무단 투기된 담배꽁초가 거리의 미관을 해칠 뿐만 아니라 악취까지 풍기고 있는 것. 흡연할 때 나는 연기뿐만 아니라 흡연을 다 하고 난 뒤 담배꽁초에서도 악취가 심하게 난다는 것. 특히 담배꽁초가 버려진 곳에는 이물질을 뱉어낸 것까지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담배꽁초는 최근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다. 길가에 버릴 뿐만 아니라 하수구에도 담배꽁초를 버리는 이들이 많은 것. 하수구에 쓰레기 등을 버릴 경우에는 하수구가 막히면서 홍수 등의 사태도 유발하기 때문에 상황은 단순하지 않다.

더불어 길거리 역시 매일 새벽 등에 수거 작업을 함에도 불구하고 반나절 만에 다시 담배꽁초로 뒤덮인 거리를 볼 수 있다. 담배 필터 속에는 플라스틱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더더욱 함부로 버리면 안 되지만, 일부 흡연자들은 가장 기본적인 사항을 지키지 않고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앞서 언급한 담배꽁초를 하수구에 버리게 된다면 하수구를 막히게 할 뿐만 아니라 담배꽁초가 하천과 바다로 흘러들어가게 된다. 그렇다면 해양 오염 또한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하천과 바다에 사는 생물들이 자연스럽게 오염된 물에서 살게 되고, 오염된 생물들은 다시 인간의 식탁 위로 올라오게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되는 셈.

이에 일부 환경 단체 측은 강도 높게 담배꽁초를 길에 버리지 않아야 한다고 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꽁초의 경우에는 크기도 작기 때문에 따로 수거해가지 않으면 재활용되기에도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과거 한국해양구조단을 비롯해 환경운동연합 측이 전국의 바다 쓰레기를 수거한 결과 담배꽁초가 상당한 양을 차지한 것으로 알려져 더욱 충격을 안긴 바 있다. 무엇보다 담배 필터가 플라스틱으로 돼있다는 점은 더욱 위험한 신호다. 플라스틱은 오랜 기간 동안 썩지 않고 바닷속을 떠다니게 되고 자연스럽게 해양생물의 먹이가 된 것.

전문가 등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에 하루에 버려지는 담배꽁초의 양은 약 1000만 개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에서 바다로 유입되는 양은 수십만 개에서 수백 만 개라는 연구 결과도 나온 바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기본적인 것만 지킨다면 일어나지 않을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기본을 지키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문제다.

이에 일각에서는 담배꽁초와 관련, 깨어있는 의식과 남다른 규제가 필요하다고 소리를 높이고 있다. 해외에서는 담배꽁초 문제로 다양한 캠페인 등이 시행돼 눈길을 끈 바 있다. 꽁초 자판기를 만들고 꽁초를 넣게 되면 다양한 베네핏이 주어지는 등의 이벤트가 진행된 것. 일부는 꽁초 수거함을 두 대 세워놓고 여러 가지의 투표를 진행하며 재미까지 더한 바 있다.

일부는 담배꽁초를 친환경으로 만드는 것도 추진하자는 목소리를 내기도 한다. 자연에서 쉽게 분해될 수 있도록 하거나,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잡고 가자는 의미인 것. 또 일각에서는 거리 곳곳, 흡연을 하는 곳에는 필히 더 쓰레기통 등을 추가로 설치하고 인력을 보충하자는 의견도 있다.

유럽의 경우에는 담배 필터에 쓰는 미세 플라스틱을 2030년까지 줄이겠다는 발표를 한 바 있다. 우리나라 역시 ‘환경오염’이 전 세계 이슈로 떠오르는 시기. 문제를 하나라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펼쳐야 할 때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흡연자들의 몫이다. 흡연 후 내가 만든 쓰레기는 쓰레기통에 버리는 것. 만일 쓰레기통이 없다면 직접 챙겨서 쓰레기통에 버리는 등의 ‘당연한 에티켓’을 지켜야 할 것이다. 더불어 꽁초로 인한 환경오염을 막기 위한 올바른 대책이 함께 시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픽사베이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