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취업자 비수도권 최고…경북도 일자리 정책 탄력

발행일 2023-03-29 16:35:00 댓글 0 글자 크기 키우기 글자 크기 줄이기 프린트

생활경제권 중심 일자리 본격 추진

2022년 취업자수 증감인원(단위 천명)과경제활동인구 등(단위 천명).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경북의 취업자 수 증가율이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을 제외한 비수도권에서 가장 높아 경북도가 추진하는 일자리 정책이 탄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경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취업자 수는 역대 최대인 146만2천 명으로, 전년 대비 5만2천여 명(3.7%)이 증가했다.

고용률은 62.9%로 1.9%포인트 상승했다. 서울, 경기를 제외하고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경제활동 인구수와 평균 피보험자수도 전년 대비 상승해 최고 실적을 보였고 실업률도 20% 이상 감소했다.

도는 지역과 대상별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일자리 전략인 ‘생활경제권 중심 일자리 전략’을 구상했고 지난해부터 고용노동부, 행정안전부 공모사업과 자체 사업을 연계해 추진한 종합 대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올해도 지역 주력 산업과 미래 전략산업을 연계한 현장 중심의 일자리 사업과 대상별 맞춤형 지원정책을 추진한다.

전자산업 침체와 대기업 이전 등 고용 위기가 우려되는 김천, 구미, 칠곡을 중심으로는 고용안전 선제 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해당 사업은 2020년부터 시작됐다.

내년까지 8천여 명의 고용 창출을 목표로 스마트 산단, 전자산업 고도화 등이 진행 중인데 기술고도화와 인력양성 등 패키지 지원과 근로자 생애 일자리 재설계 지원은 물론 산업 고도화 등에 따른 고용창출 확대, 노동 전환 지원 등을 한다.

동부권(포항), 남부권(경산), 북부권(안동)은 지역별 산업 분석과 자원 특성을 고용에 융한한 생활경제권 중심 일자리 창출 전략에 따라 거점별로 지역혁신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지역형 플러스 사업은 올해 처음 추진된다.

조선업, 반도체, 뿌리산업, 농업 등 지역 주력 산업에 대한 구인난 해소를 위한 것으로 자동차부품, 철강, 전자산업 구인난 해소를 위한 고용촉진 장려금, 현실 청년 내일채움공제,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등을 지원한다.

도농상생 일자리 채움사업은 지난해 청송, 상주, 문경 시범사업에서 올해는 영천, 의성, 청도를 추가해 4만 명의 인력을 지원한다.

주력산업과 미래 신산업 중심으로 맞춤형 사업을 발굴해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기업에는 청년 인건비, 정착지원금 등을 지원해 청년 정착을 유도한다.

이밖에도 신중년, 여성, 외국인을 대상으로 도 자체사업으로 대상별 맞춤형 일자리를 지원하고 특히 올해는 산학관 동반성장 상생 일자리 프로젝트를 기획해 대학과 함께 산업계 특화 인재 양성으로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

이달희 경제부지사는 “매년 뚜렷한 성과를 보이는 일자리 사업이 마중물이 돼 지난해 높은 취업률로 이어졌다”며 “산업 현장의 목소리와 지역 특성을 반영해 일자리가 지역 경제를 살리는 원동력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문정화 기자 moonjh@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