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미교육지원청 전경.
▲ 구미교육지원청 전경.


구미 옥계중학군과 인덕중학구를 통합하는 ‘중학교 학교군(구) 통합 조정안’을 두고 학부모와 학생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조정안에 따라 중학교가 배정된다면 학생들이 가까운 학교가 아닌 먼 거리에 있는 학교를 다녀야 할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중학군은 2개 이상의 중학교을 묶은 단위이며, 중학구는 하나의 학교 단위를 말한다.



해당 지역 학부모와 학교 관계자들은 산동중학교 증·개축을 통한 학급 과밀화 해소를 요구하고 있지만 구미교육지원청은 ‘통합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되풀이하는 탓에 양측의 입장은 합의점을 찾지 못 하고 있다.

구미교육지원청은 지난 2일 ‘초등학교 통학구역 조정,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 조정(안)’을 발표했다.

2026년 (가칭)원당중학교 개교에 맞춰 원당중을 포함한 옥계중, 옥계동부중, 해마루중, 인덕중의 5개 중학교를 하나의 학군으로 묶는다는 것이 이번 조정안의 핵심이다.

이번 학군(구) 통합은 원당중 신설의 전제 조건이기도 했다.

옥계중학군과 인덕중학구는 전국에서도 학급 과밀화 현상이 가장 두드러진 지역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구미교육지원청은 옥계중학군의 학생 수는 2026년 2천552명까지 늘어난 뒤 차츰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반면 인덕중학구의 현재 학생 수는 현재 715명이지만 국가산업확장단지 내 공동주택 개발이 진행되는 만큼 2028년에는 1천900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학부모들의 반발이 만만찮다는 것이다.

학부모들은 이번 조정안으로 자녀들이 중학교 배정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인덕중학구의 경우 옥계중학군으로 중학교가 배정된다면 농어촌 특별 전형 자격을 상실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번 조정안이 수용시설 부족과 과밀화 등 기존 문제를 해결하기 힘들다는 지적도 나온다.

백순창 경북도의원(양포동) 당선자는 “전국적으로도 학생 수가 가장 많은 학교가 옥계와 인덕이라는 두 지역에 몰려 있는 상황”이라며 “두 지역을 묶는다고 해서 과밀화에 대한 해결책이 생기는 건 아니다”고 꼬집었다.

반발이 커지자 구미교육지원청은 “두 지역을 통합해도 ‘선배정 지정’을 통해 학생들이 중학교 배정에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겠다”며 타협점을 찾는 듯한 해명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지역민들을 설득하기에는 역부족인 실정이다.

윤종호 경북도의원(산동읍, 해평·장천면) 당선자는 “결국 해결책이라고 내놓은 게 특별실을 없애서 일반실을 늘리고 운동장에 모듈러(임시) 교실을 설치하겠다는 것”며 “학생들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라도 더 이상 모듈러 교실을 늘려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구미교육지원청은 2023년까지 해마루중에 8개의 교실을 증축해 학생들을 수용한다는 방침이다.

교실이 증축되는 장소는 올해부터 ‘화단 가꾸기’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었다.



김경락 구미학교운영위 협의회장은 “옥계와 인덕의 중간지점에 있는 원당중을 자유학구로 풀고 인덕의 과밀화는 산동중 증·개축을 통해 풀어가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지적했다.















류성욱 기자 1968plus@idaegu.com
저작권자 © 대구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