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4.18.까지 유흥시설 점검, 81개 업소 위반유형·발생사유 분석

유흥시설 집합금지
유흥시설 집합금지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코로나19 집단감염 확산이 계속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됨에 따라 중점 및 일반관리시설에 대한 정부의 합동점검과 유흥시설 집합금지 준수여부 등 소관부서별 기본방역수칙 준수여부 점검을 강화해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4월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유흥시설 전수점검을 진행했으며, 그 결과 대부분 시설에서는 방역수칙을 잘 준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일부 시설에서는 이용자 또는 종사자가 방역수칙을 위반해 확진자가 발생하고 N차 감염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또한 시에서는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유흥시설에 대한 점검을 펼쳐, 위반업소 81곳을 적발하고 고발 및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했다.

주요 위반유형은 ▷출입자명부 관리소홀 ▷영업제한시간 위반 ▷집합금지명령 위반 ▷5인 이상 모임금지 위반 등이다.

또한 영업주가 사회적 거리두기 행정명령 및 기본방역수칙을 위반하게 된 사유는 ▷영업자의 방역수칙 준수의지 부족 69.1% ▷영업상의 어려움 13.6% ▷단골고객관리 11.1% ▷행정명령 이해부족 6.2%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시는 유흥시설이 행정명령 및 기본방역수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지도·점검하고, 방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관련 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현재 부산시는 3월부터 시작된 유흥업소 발 집단감염이 계속돼 관련 확진자가 472명에 이르는 상황이다"라며, "이러한 감염의 연결고리를 끊고 코로나19를 종식하기 위해서는 유흥업소 영업주의 방역수칙 준수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박 시장은 “방역의 고삐가 느슨해지지 않도록 부산시도 더욱 세심하고 실질적인 점검을 펼쳐 나갈 예정이다"라며, "영업주도 많은 관심과 협조로 동참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